2024년 9월 20일

국내 조선업계, 중국 제치고 세계 시장 수주 1위 올라서

전세계 LNG운반선 발주 증가 등에 따라 수주 1위 달성

LNG
대한해운 LNG

올해 2022년 상반기 국내 조선업체들의 수주가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 발주량 중 45.5%를 수주하여 2018년 이후 4년 만에 상반기 수주실적 세계 1위에 올랐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조선업계가 2022년 상반기 전세계 발주량 2,153만CGT 중에서 979만CGT인 45.5%를 수주해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이연된 수요로 선박 발주가 급증했으며, 대형 LNG 운반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의 발주량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에서의 국내 조선업계 수주량은 전체 발주량 1,114만CGT 중에서 62%에 해당하는 692만CGT에 달한다.

카타르 LNG운반선 건조계약,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에 따라 대형 LNG 운반선 발주가 크게 증가한 영향이 크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 발주량의 71%에 해당하는63척(544만CGT, 약 139억달러)을 수주했다.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실적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실적

또한 지난해부터 이어진 해운운임 강세에 따라 발주확대가 지속되었던 대형 컨테이너선에 대해서도 우리나라가 전세계 발주량의 43%에 해당하는 26척(148만CGT, 약 139억달러)을 수주했다.

특히 발주 비중이 지속 상승 중인 친환경 선박의 경우도 전 세계 발주량 중 58%(798/1,372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했다. 전세계 발주량중 친환경 선박은 지난 20년 32.0%에서 22년 상반기에는 63.7%까지 성장했다. 우리나라 수주량 중 친환경 선박이 차자하는 비중은 지난 20년 59.4%에서 22년 상반기에는 81.5%까지 대폭 상승했다.

한편 전세계 조선소의 수주잔량을 기준으로 한 세계 조선소 순위 집계에서도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현대삼호 등의 순으로 우리나라 기업이 1~4위를 차지했다. 또한 현대미포조선도 중국 후동중화(5위)에 이어 6위에 올랐다.

산업부에서는 “우리 조선소가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선박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자율운항 선박, 친환경 선박, 한국형 스마트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이씨엔매거진
2022년 상반기 전세계 선박 수주 실적
2022년 상반기 전세계 선박 수주 실적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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