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우수 기업/기관 대상 ‘2019 스마트팩토리 어워드’ 시상식 동시개최
4차 산업혁명의 거침없는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2019 부산ㆍ울산ㆍ경남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 & 엑스포’가 9월 18일~20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제조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조혁신과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이 각 지자체의 현안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에서 최초로 개최된다.
특히 최근 기계, 에너지산업의 사업 다각화를 통해 바이오메디컬과 클린에너지, 지능정보 서비스와 지능형 기계부품 산업을 주력 육성산업으로 선정한 부산광역시가 주최함으로써 스마트공장 보급을 위한 핵심기술을 집중 개발하고 지원함은 물론 R&D 및 인력 육성 거점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제조혁신의 메카이자 전국 최초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수립, 발표한 ‘경상남도’와 제조혁신을 위한 강력한 추진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스마트산단 선도 프로젝트에 선정된 ‘창원국가산업단지’, 강소 연구개발 특구로 지정되어 제조혁신의 플랫폼 구축 기반이 용이한 ‘창원ㆍ진주ㆍ김해’는 물론 자동차부품 산업단지가 인접한 ‘울산’, 철강산업의 ‘포항’, 전통적인 제조산업이 강세인 ‘대구ㆍ경북’ 등과의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도 ‘스마트팩토리 ICT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스마트공장에 최적화된 전문인력 양성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교육 과정이 끝남과 동시에 사전등록 접수한 참석자에게는 수료증도 전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올 한해 스마트팩토리 주요 산업부문별 제조 및 기술혁신과 성과창출에 기여한 인물과 공공기관, 기업을 발굴해 공적을 치하하고 국내 제조산업 발전의 귀감으로 삼기 위해 ‘2019 스마트팩토리 어워드’ 시상식을 동시 개최한다.
스마트팩토리코리아 관계자는 “스마트팩토리 제조현장을 찾아가는 콘셉트로 올해 3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부산에서 국내 최초로 ‘2019 스마트팩토리 어워드’를 동시에 개최함으로써 제조산업 관련 기술개발과 제품개발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기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국가경제 성장에도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9월 18일~20일까지 3일간 강연자료집 선착순 무료 배포 및 매일 푸짐한 경품 추첨 행사도 진행되는 ‘2019 부산ㆍ울산ㆍ경남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엑스포’는 온라인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우 청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