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13일, 목요일

AI의 한방이 홈런.. 몇 주 걸릴 일이 ‘뚝딱’

지멘스, Simcenter Testlab에 AI 접목
7배 빨라진 모달 분석으로 물리적 테스트 공정 혁신

Simcenter Testlab의 최신 업데이트는 지능형 테스트 자동화와 AI 지원을 도입해 물리적 테스트 워크플로우를 혁신한다. 이를 통해 팀은 전보다 더 이른 시점에 보다 빠르고 스마트하게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Simcenter Testlab의 최신 업데이트는 지능형 테스트 자동화와 AI 지원을 도입해 물리적 테스트 워크플로우를 혁신한다. 이를 통해 팀은 전보다 더 이른 시점에 보다 빠르고 스마트하게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image. 지멘스)

제품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이지만 수많은 시간과 인력을 요구했던 물리적 테스트 공정이 인공지능(AI)을 만나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가 AI 기반 워크플로우를 탑재한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솔루션 ‘Simcenter Testlab’의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하며 테스트 자동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단연 AI 기반의 모달 테스트 기능이다. 모달 분석은 제품의 진동 특성을 파악하는 핵심 테스트지만, 복잡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 때문에 숙련된 엔지니어 여러 명이 며칠씩 매달려야 하는 고된 작업이었다.

하지만 새로운 Simcenter Testlab은 AI가 이 과정을 주도한다. 지능형 센서 배치와 자동 히트(hit) 선택 기능으로 복잡했던 충격 데이터 수집 과정을 단순화해, 이제 단 한 명의 작업자만으로도 테스트 수행이 가능해졌다. 또한, AI가 자동으로 모드를 선택하고 검증해 주는 통합 대시보드를 통해 전체 모달 분석 워크플로우를 기존 대비 최대 7배(700%)까지 가속할 수 있다.

장클로드 에르콜라넬리(Jean-Claude Ercolanelli)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솔루션 부문 수석 부사장은 “이번 Simcenter Testlab의 개선 사항은 AI를 통합해 팀이 물리적 테스트를 수행·관리·분석하는 방식을 혁신하려는 지멘스의 노력을 보여준다”며, “설계부터 물리적 테스트의 핵심 단계까지 엔지니어링 관행의 중대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Simcenter SCADAS RS는 이제 Simcenter SCADAS Recorder, Mobile, Lab 시스템과 결합해 채널 수를 확장하고 기존 투자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Simcenter SCADAS RS는 이제 Simcenter SCADAS Recorder, Mobile, Lab 시스템과 결합해 채널 수를 확장하고 기존 투자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image. 지멘스)

혁신은 모달 분석에만 그치지 않는다. 소음·진동(NVH) 예측에 사용되는 전달 경로 분석(TPA) 프로세스는 데이터 준비 자동화로 전체 시간을 40% 단축했으며, 업계 최초로 ISO 20270 표준을 준수하는 자동 컴포넌트 모델 추출 솔루션은 부품 특성화에 걸리던 시간을 수 주에서 단 몇 시간으로 획기적으로 줄였다.

또한, 테스트 계획 단계부터 데이터 처리·검증까지의 과정을 자동화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추적성을 확보, 불완전한 데이터로 인한 테스트 재작업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수집된 데이터는 지멘스의 Simcenter SCADAS RS 하드웨어와 원활하게 연동될 뿐만 아니라, 타사 소프트웨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확보했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ACHEMA 2027
fastechEcat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Ecat
오토모션

Related articles

지멘스-NEC ‘맞손’… 복잡한 ‘로봇 티칭’, AI 디지털 트윈으로 자동화 시대 연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NEC와의 기술 파트너십을 통해, 지멘스의 'Process Simulate'에 NEC의 AI 기반 로봇 동작 계획 솔루션을 통합하여 복잡한 로봇 티칭 공정을 자동화한다.

지멘스-HD현대, ‘디지털 K-조선’ 기술로 미국 조선업 현대화 맞손

지멘스와 HD현대가 미국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지멘스의 디지털 기술과 HD현대의 첨단 엔지니어링 역량을 결합한다

지멘스, 설계에 AI 날개를 달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AI 기반 자동화, 생산성 향상, 클라우드 통합 기능을 포함한 Designcenter Solid Edge 2026의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Ecat
fastechEcat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