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 창립 75주년을 맞이하다

    2019년 매출 7억 5천만 유로 수준, 1.6% 가량 약간의 매출 감소
    성장 분야로 입증된 전기차(E-Mobility) 및 맞춤형 솔루션

    독일 에스펠캄프 소재의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2018/19 (9월 30일 마감) 회계연도에 선전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인 가족 소유 및 경영 활동을 통해 기록된 매출은 (전년 7억 6천 2백만 유로 대비) 다소 감소된 7억 5천만 유로를 기록했다. 다만, 이는 HARTING의 74년 역사상 두 번째로 높은 매출 기록이다.

    “여러 지표로 볼 때 이와 같은 결과를 예상했습니다” 필립 하팅 이사회 회장의 말이다. 정치적 불확실성, 무역전쟁, 브렉시트, 통화효과 등이 모두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환율 요인만 아니었더라면, 우리는 전년도의 기록적인 실적을 재현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HARTING 회장은 이렇게 밝혔다.

    지난 2018년 12월에 개최된 연례 기자회견에서 하팅 의장은 2018/19 회계연도에 대해 5% 미만의 성장을 예상한 바 있다. 하지만, 하노버 산업박람회가 열릴 무렵, 그는 전년도 실적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기존의 예상 지표를 조정했다. “경쟁 환경과 당사 고객 기반을 감안해 볼 때, 우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견뎌낸 셈입니다.” 그는 (“회원사들 모두가 당사 고객”인) 독일 기계설비제조협회 VDMA 측이 제시한 예측을 지적하며 말을 이어갔다. 본 협회는 2019년과 2020년 모두 2%의 하락을 추정하고 있다.

    HARTING annual press conference
    HARTING 이사회는 전기 차량 충전 인프라 부문의 강한 성장세에 만족하고 있다. 마이클 퓌츠, 디트마 하팅, 필립 하팅, 마그릿 하팅, 마레사 하팅-헤르츠, 안드레아스 콘래드(좌에서 우).

    안정적 실적을 보인 아시아 시장

    HARTING이 전세계적으로 사업을 펼치는 지역들은 2018/19 회계 연도에 각가지 경기 변동에 따라 발전했다. 감소 추세인 곳이 있었던 반면,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는 지역도 있었다. 예를 들어, (독일을 제외한) 유럽과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역에서의 매출은 6% 증가한 2억7천8백만 유로(전년도: 2억6천3백만 유로)에 달했다. 아시아 지역에서 HARTING은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이곳의 매출은 0.5% 감소한 1억 8천 6백만 유로(전년도: 1억 8천 7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한편 미주 지역에서 당사는 매출 실적이 9% 감소한 7천2백만 유로(전년도: 7천9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독일 국내 매출 역시 2억 천4백만 유로(전년도: 2억3천3백만 유로)로 8% 감소했다. “여기에는 풍력 발전 산업의 위기, 기계 및 플랜트 엔지니어링 부문의 상당한 경기 하강 뿐만 아니라 무역 분쟁 또한 분명히 영향을 미쳤으며, 결과적으로 독일의 성장 동력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필립 하팅 회장은 이렇게 입장을 밝혔다.

    전기차(E-Mobility) 및 HARTING 맞춤형 솔루션 부문에서 강력한 실적 성장세

    HARTING은 특정 지역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발전 외에도, 일부 사업 분야에서 강한 실적 성장을 기록했다. 예를 들어, 이 테크놀로지 그룹은 전기차(E-mobility) 지원 충전 인프라 분야에서 확실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HARTING은 루마니아 현지 공장에서 생산량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비우 및 아그니타 소재의 플랜트 확장공사는 오는 2020년 5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HARTING Automotive 자회사는 오래 전 설립되어 부품 공급시장에 자리잡은 업체로, 최근 e-mobility 솔루션 부문에서 급격한 수요 증가를 기록했다. 당사는 수십 년간 커넥터 및 전송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충전 설비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Audi e-tron 및 Porsche Taycan용 충전 솔루션은 이 시장에서 수요 증가세를 보여주는 두 가지 설득력 있는 사례입니다.” 필립 하팅 회장의 설명이다.

    맞춤형 솔루션

    HARTING 맞춤형 솔루션(HCS, HARTING Customized Solutions) 부문도 성장 과정을 도표로 확인하고 있다. HARTING은 러시아와 인도에서 폴란드 및 유럽 등지에 이르기까지 케이블 연결, 오버몰딩 케이블 및 기타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작하는 현지 조립 공장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철도 산업에 종사하는 당사의 고객들은 우리 제품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필립 하팅 회장의 말이다. 지난 10월 초, HARTING은 중국 주하이 시의 공장에 지역 역량 서비스 센터(RCSC, Regional Competence Service Center)를 설립했다. HCS 팀은 중국 철도 고객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곳에 기반을 두고 있다.

    2019년 1월에 HCS는 폴란드의 비드고슈치(Bydgoszcz) 시 인근에 생산 공장 건설을 의뢰했다. 약 500 평방미터 부지의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맞춤형 솔루션은 주로 기계 및 플랜트 엔지니어링 부문을 겨냥한 것이다.

    혁신 및 기술분야에 대한 투자

    HARTING은 이러한 성장 분야 뿐만 아니라 신제품, 혁신 및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특허를 획득한 표준화된 소형 이더넷 커넥터 제품군을 통해, HARTING은 자사 고객이 수많은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도록 고성능 기반을 제공한다.

    HARTING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부문에서 중요한 진일보를 달성했다. 즉, 단말간(end-to-end)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향후 제반 산업용 인터넷 구성요소들을 IIoT를 통해 연결하도록, HARTING이 T1 Industrial 커넥터를 개발함으로써 싱글 페어 이더넷(SPE)에 대한 IEEE 커넥터의 업계 표준을 정립한 것이다. 이 지능형 연결 솔루션은 소형 센서 및 액추에이터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는 한편, Net 및 클라우드를 향한 I4.0 자동화의 새로운 출발점을 앞당길 전망이다.

    마찬가지로, HARTING은 당사의 ix Industrial®을 통해 시장에서 소형 이더넷 인터페이스에 관한 새로운 표준 확립에도 성공했다. “디지털화(digitization)는 고속 이더넷을 필요로 하며, 우리는 이것이 요구하는 강력한 커넥티비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립 하팅 회장은 이렇게 강조했다.

    동사는 또한 MICA® 포트폴리오의 모든 측면을 커버하기 위해 HARTING 장치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부문의 보폭을 넓히고 있으며,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발판으로 전자 기계와 스마트 제조 부문 간의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 회장의 설명이다.

    HARTING –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필립 하팅 회장은 혁신 제품 및 솔루션으로 구성된 현재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본 테크놀로지 그룹이 해당 분야에서 입지를 잘 구축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2019년 여름, HARTING Applied Technologies 자회사는 젠하이저(Sennheiser)사와 손잡고 오디오 품질을 담당하는 핵심 요소인 미니어처 컨버터 생산을 위한 제조 공장을 개발 및 제작하였다. 결과물로 생산된 컴포넌트는 무대 위의 전문 응용기기들을 위한 프리미엄 헤드폰 및 헤드셋에 사용된다. “이는 테크놀로지 그룹의 핵심 역량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하팅 회장이 힘주어 말했다.

    기록적인 투자

    지난 회계연도에 이 테크놀로지 그룹은 평균 이상의 투자 수준을 기록했다. “우리는 약 6천 6백만 유로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마레사 하팅 헤르츠 재무구매담당 수석부사장이 분명히 말했다. 그 중 상당 부분은 지난 6월 GOP 극장에서 화려한 쇼와 함께 공식 개막된 유럽유통센터(EDC)가 차지했다.

    신상품과 신기술 및 디지털 고객 서비스에 대한 투자 뿐 아니라, 아그니타와 시비우(루마니아), 주하이(중국) 및 엘긴(미국) 등지의 HARTING 현지 거점 확장에도 투자가 진행되었다. “본 테크놀로지 그룹은 이러한 방식으로 향후 수년간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생산 유연성도 높이고 있습니다.” 안드레아스 콘래드 수석 부사장은 이렇게 강조했다.

    전세계 288개 신규 일자리 창출

    수석 부사장 HR 마이클 퓌츠 박사가 설명한 바와 같이, 추가 성장 및 미래 보안에 대한 투자가 진행되고 있음은 인력계발 상황에서도 파악된다. 2018/19 회계연도 중 (연수생 포함) 직원 수가 5,268명으로 증가했다(전년도 4,980명). 이는 5.8% 증가를 의미한다. 36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독일에서 창출되었고(+ 1.4%) 252명의 신규 임직원이 해외 생산 공장 및 자회사에 추가 고용되었다(+ 9.5%). 즉, 2019년 9월 30일까지 집계에 따르면, 해외 취업자 수(2,655명)가 처음으로 독일 현지 직원 수(2,613명)를 넘어섰다. “EMEA 지역에서의 성장 및 루마니아 소재의 당사 공장 확장이 명시적인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퓌츠 박사의 설명이다.

    현재 20개 이상의 직업군에서 140명의 상업, 무역 및 기술 연수생과 근로 학생들이 미래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2019년에 이 목록에 추가될 새로운 직업은 산업공학 부문의 전자 기술인력이다. 2020년에 진행될 직업 훈련 범위는 표면 코팅 기술자, 설계 역학 기술자 및 장비와 시스템 전문 산업 전기 기술자를 포함하도록 확대될 예정이다.

    “사람을 위한 가치 창조” – 지역사회 지원, 사회적 책임 및 기후 보호 활동

    1996년에 공식화된 당사의 세 번째 비전은 “우리는 사람을 위한 가치 창조를 목표로 합니다”라고 적시하고 있다. 마그릿 하팅 이사가 강조한 바와 같이, “국내, 지역, 전세계적으로, 이것은 우리 회사가 소재한 모든 장소에 적용됩니다.”

    지난 회계연도, 이 테크놀로지 그룹은 특히 교육, 문화, 스포츠 및 의료 분야에서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 지난 해 여름 제8회 어린이 HARTING 연구상(HARTING Research Prize)이 수여되었다. KiTec 프로젝트(Children Discovering Technology)의 주제는 “모든 것이 상호작용하다”였다. HARTING 연구상은 에스펠캄프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화제의 중심이다. “2012년부터 1500여 명의 에스펠캄프 지역 초등학생들이 KiTec 자료를 받았고 이 중 370여 명은 HARTING연구상 프레임워크에 맞춰 프로젝트를 제출했습니다.” 마그릿 하팅 이사는 이 프로그램의 목표를 지식의 소통으로 설명하며 이렇게 말했다.

    – 에스펠캄프 소재 사회문화센터 Isy7은 센터 구내 리모델링을 위해 5,000유로를 기부 받았다. 기부 행사가 열리게 된 계기는 유럽유통센터(EDC)의 출범으로, 화려한 개막 행사 프로그램과 함께 2019년 6월 말 공식 개장하였다. 정치, 기업, 행정 등 각계각층의 방문객들이 이 행사를 기부금을 통해 Isy7을 지원할 기회로 삼았다.

    – 성인 교육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Paths across the land” 및 청소년 대상 콘서트가 포함된 북서부 독일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

    – 지방 및 전국 단위의 청소년 및 성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축구, 핸드볼, 스포츠를 육성하는 열린 마음은 물론, 매력적인 로고가 새겨진 바지와 셔츠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직원들과 잠재적 연수생, 경영자를 연결하는 동시에 당사 제품과 산업의 질을 뛰어넘는 긍정적인 평판을 얻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 중요합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독일에서 개최되는 세계 챔피언십에서 남자 팀의 성공뿐만 아니라 지난 7월 힐과 민덴에서 열린 프랑스와의 U 17주니어 국제 경기에서 꽉 들어찬 관중들을 보면서 정말 흐뭇했습니다.” 필립 하팅 회장의 말이다. 3,500여 명의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홀을 가득 메웠고, HARTING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훈련 기회들이 상세히 기록된 스탠드도 시연되었다. 선수단과 감독들은 새로운 HARTING 훈련 센터를 방문하는 동안 이러한 것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과 Baskets 96 Rahden은 2019/20시즌에도 스폰서 협력관계를 이어간다. 양측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은 올해로 6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첫 번째 농구팀은 제1회 휠체어 농구 리그(RBBL)에서 후원을 받은 이후, 제2회 RBBL에서는 상위 3위 자리를 놓고 선전을 펼치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한 이정표, “Medici – 에스펠캄프 의료 센터”

    마그릿 하팅 이사는 “Medici – 에스펠캄프 의료 센터”를 마을의 등대 프로젝트로 묘사했다. 이 센터는 지난 11월에 첫 상량식을 거행했다. 메디치(Medici)는 지방 곳곳에서 발생하는 의료인력 부족 현상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마레사 하팅-헤르츠는 “에스펠캄프는 물론, 장기적으로는 주변 지역의 의료 서비스 확보에 도움이 될 현지 공헌 정책의 이정표”라고 설명했다.

    이 의료센터는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노후에 이르기까지 삶의 질을 제공한다. 마레사 하팅-헤르츠 이사는 “Medici를 통해 우리는 의사 부족 현상, 의료 및 사회보장 응급상황, 에스펠캄프 및 시골 지방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문제에 대응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센터 개소식은 오는 2020년 여름으로 계획되어 있다. 신설 의료원에는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소아과, 정신의학과, 일반의학 등 8개 진료과목이 개설된다.

    기업철학으로서의 기후 보호: 생태계와 경제의 조화

    “생태적 책임은 우리가 하는 일의 근본적인 밑바탕”이라는 것이 당사 기업 철학의 신조이다. 거의 40년 동안 당사는 생태계와 경제를 조화시키기 위해 노력을 거듭해왔다. 이미 지난 1989년, HARTING은 마그릿 하팅 이사가 설명한 바와 같이, 사내 환경상을 도입했다.

    이 테크놀로지 그룹은 에너지 전환을 지속적으로 지지해 왔으며, 기후 보호 기업 연합(Association of Climate Protection Companies)의 창립 멤버이기도 하다. “2012년 이래, HARTING 은 생산공정에 CO2 없는 에너지를 전적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니더작센 주, 우흐테 소재의 바이오메탄 가스 공장에서 생산된 에너지는 25퍼센트에 불과합니다.” 디트마 하팅 회장의 설명이다. 이 가스는 가열은 물론 알루미늄 제련과 페인트숍에도 사용된다. “폐열은 인근 공공수영장을 데우는 데 사용됩니다.” 지난 2012년, HARTING은 당사 에너지 소비량을 체계적으로 줄인 공로로 독일 에너지청(dena)이 수여하는 에너지 효율상을 수상한 바 있다.

    EDC 건설 시, HARTING은 KfW 금융그룹(KFW 55)이 규정한 엄격한 요구사항을 27% 추가 달성했다. 이는 지열 설비 및 지붕 위 태양열 시스템을 통해 공급되는 에너지를 이용한 지능형 에너지 관리를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

    금번 회계연도 말까지 CO2 균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한 추가 조치에는 에스펠캄프의 제1 및 제9 작업단(Works)을 위한 바이오메탄 연료 화력발전소의 추가 건립이 포함된다. “이것은 에너지 균형 및 효율을 더욱 향상시킬 것입니다.” 디트마 하팅이 계속 언급한다. 2011/12 회계연도 이래, HARTING은 이미 약 168,000톤의 CO2 저감에 성공했다. 이는 연간 약 24,000 톤을 절약한 셈이다.

    2020년은 도전하는 한 해가 될 것

    “새해는 다시 한번 도전하는 한 해가 될 것을 약속합니다.” 필립 하팅 회장은 현재 상황으로는 불확실성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기후 보호 논쟁 및 전기차 등과 연계된 자동차 및 부품 공급업계의 지각변동을 언급했다. 산업 부문 전반이 급진적인 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결과는 전혀 예측불가의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2019/2020 회계연도에 대한 어떤 확정적인 예측도 매우 어렵다. 경제 연구기관들이 2020년 한 해 동안 기껏해야 0.4% 내지 0.5%의 낮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는 반면, VDMA와 ZVEI와 같은 각 부문 협회들은 소폭의 하락을 예상하고 있다. “우리 역시 이와 같이 신중한 예측을 지향하고 있으며, 새로운 측면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필립 하팅 회장의 말이다.

    창립 75주년을 바라보며

    2020년에는 HARTING이 창립 75주년을 기념하게 될 것이다. 이 행사를 위해, 당사 창립 기념일인 9월 1일 민덴 소재의 보타(Botta) 빌딩에서 기념식이 열릴 예정이다. 필립 하팅 회장은 다가오는 당사 주요 행사들을 앞두고 “당사 기념일은 하노버 산업박람회를 포함한 다양한 행사에서 기회 있을 때마다 되풀이하여 언급되는 주제일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kaya_qrcode ecclevel=”L” align=”alignleft” url=”http://www.HARTING.com” alt=”Harting”]

    아이씨엔매거진
    ASI
    Hordon Kim
    Hordon Kimhttps://powerelectronics.co.kr
    아이씨엔매거진, PEMK(Power Electronics Magazine Korea) 인터내셔널 에디터입니다. An international editor of ICN magazine and PEMK.
    • AW2025
    • Mobile World Live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오토모션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semicon 2025
    embeddedworld 2025

    Related articles

    HARTING Technology Group Embraces IEC 63171-7 Standard to Advance Single Pair Ethernet Connectivity

    The HARTING Technology Group has announced its support for the extension of the IEC 63171-7 standard, aimed at defining a new connector standard for SPE.

    HARTING, IEC 63171-7 표준 확장 지원과 SPE 지원 커넥터 확장 나선다

    HARTING은 산업 연결 기술 분야의 기술 및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IEC 63171-7 표준의 확장을 지원하고 싱글 페어 이더넷(Single Pair Ethernet, SPE)을 위한 새로운 커넥터 표준 정의에 기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산업 네트워크 관련 2025년도 10대 이슈 전망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가 산업 네트워크 관점에서 바라보는 2025년도 10대 이슈 전망을 발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파스텍 배너 300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