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피니언 People ST, “산업용 임베디드 기반 기능 안전 인증 위한 통합 솔루션 제공”

ST, “산업용 임베디드 기반 기능 안전 인증 위한 통합 솔루션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32비트 MCU를 통해 모터 제어 및 드라이브와 같은 산업용 제품을 개발하는 임베디드 개발자들의 당면 과제인 기능 안전(Functional Safety; FS) 인증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MCU 경쟁력 강화 위한 4대 전략 발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최경화 이사
최경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이사는 산업 및 임베디드 솔루션 개발자를 위한 혁신적이고 다양한 솔루션 제공을 포함한 STM32 MCU 경쟁력 강화를 위한 4대 전략을 발표했다. (이미지. ST)

[아이씨엔매거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32비트 MCU를 통해 모터 제어 및 드라이브와 같은 산업용 제품을 개발하는 임베디드 개발자들의 당면 과제인 기능 안전(Functional Safety; FS) 인증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임베디드 MCU에 기반한 에지(Egde)단에서 인공지능(AI)을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는 AI 솔루션도 제공한다.

지난 3월 19일 서울 강남구 노보텔 앰배서더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최경화 이사는 이러한 산업 솔루션 및 임베디드 개발자를 위한 혁신적이고 다양한 솔루션 제공을 포함한 STM32 MCU 경쟁력 강화를 위한 4대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최경화 이사는 “최근 들어 산업용 임베디드 시스템 기반에서의 기능 안전에 대한 요청이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 안전에 관해 고객들이 좀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수 년 동안 모터 제어 및 드라이브 기술이 혁신적으로 발전하면서 협동로봇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산업 설비 – 특히 협동로봇의 경우에는 사람과 분리되지 않은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하도록 안전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산업 설비나 로봇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는 기능 안전 인증이 필수적이다.

이에 ST는 산업용 IEC 61508을 준수하는 SIL 인증을 비롯해서 전자기기 및 가전제품에서 요구하는 IEC 60730 ClassB 인증 등을 위한 다양하고 복잡한 과정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사전 인증된 기능 안전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능 안전은 기계 및 설비로 부터 사용자(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설비의 안전도 보장함으로써 생산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포함된다.

기능 안전 장치 글로벌 시장은 오는 2031년까지 연평균 8.5%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비즈니스리서치인사이츠는 이와함께 오늘날 기능 안전은 제약, 광업, 석유/가스 등과 같은 산업 분야는 물론 제조, 실험, 프로세스 제어에서의 자동화 시스템 사용 증가에 따라 장비손상, 사고 및 환경 영향을 방지하는 것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진 것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기능 안전은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이나 구성 요소의 위협적인 상태를 줄이고, 사람과 자산, 환경을 모두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들어 늘어난 사물인터넷(IoT) 및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의 사용 확대도 기능 안전에 대한 시장 수요 확산을 이끌고 있다. 각종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의 확산과 추적, 평가 및 규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IIoT가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ST의 STM32 MCU 기반의 5대 제품 카테고리와 4종의 신제품 시리즈 (이미지.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이와 더불어 ST는 저렴한 임베디드 MCU에 기반해 에지(Edge)단에서 인공지능(AI)을 구성할 수 있는 솔루션도 제공한다. 최경화 이사는 “최근 시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또 하나는 인공지능(AI)이다. ST는 STM 상위 베이스 기반으로 AI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에지 단에서 저가의 MCU를 사용해 저렴하고 간단하게 AI를 구성할 수 있는 ‘NANOEDGE AI 스튜디오’를 비롯해, 기존에 가지고 있는 AI 모델링을 MCU에 최적화해 C코드로 변환해 주는 ‘STM32 Cube.AI’ 소프트웨어 툴, 리눅스 기반에서 AI 프레임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X-리눅스-AI’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최경화 이사는 ST의 STM32 MCU에 대한 4대 전략 방안으로 1) 5대 제품 카테고리 포트폴리오에 기반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제품 구성, 2) 평가키트, 소프트웨어툴, 클라우드 리소스가 포함된 개발 중심의 에코 시스템, 3) 공급의 안전성과 유연성을 위한 자사 공장을 비롯해 삼성전자, TSMC와 같은 협력사를 통한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 4) 전세계에서 1천개 이상의 유통파트너사와 매달 3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커뮤니티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 채널 확대 등이라고 밝혔다.

최경화 이사는 “이러한 4가지 전략을 통해 STM32 포트폴리오를 계속 늘리고 개발환경 개선과 함께 제조와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제속적인 생산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또한 전 세계 여러가지 채널을 통해 고객들이 손쉽게 STM32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을 확대해 개발자들이 쉽게 개발하고, 믿을 수 있는 STM32 공급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