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LAN을 무선LAN으로 변환.. Wi-Fi HaLow를 접목한 유무선 게이트웨이 HaLowGate 출시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사물인터넷(IoT) 및 산업용사물인터넷(IIoT)를 위한 이더넷 통신용 와이파이 무선 랜 기술의 최신버전이 와이파이 할로우(Wi-Fi HaLow)라고 부르는 Wi-Fi Alliance가 제정한 IEEE 802.11ah 표준이다. 와이파이 할로우는 사물인터넷에서 필수적인 저전력과 장거리 통신을 위한 표준으로 등장했다.
와이파이 할로우 표준은 VHF 및 UHF 대역의 텔레비전 화이트 스페이스 스펙트럼(television white space spectrum)에서 작동하는 저전력에 강력한 표준인 802.11af와 달리 무면허 대역에서 작동한다. 또한 1KM 이상 도달이 가능한 장거리 통신을 추가하고, 이러한 장점을 위해 저속 버전으로 탄생했다. 따라서 광범위한 사물인터넷 설비에서 배포가 자유롭고 쉽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 IoT 전문기업 시스템베이스(대표 장연식)는 Wi-Fi HaLow 제품군(sHaLow/all, eHaLow/br, uHaLow)을 활용하여 스마트그리드 및 센서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M2M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Ethernet to WiFi-HaLow AP인 ‘할로우게이트(HaLowGate)’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출시한다고 밝혔다.
시스템베이스의 할로우게이트는 IEEE 802.3 10/100 Base-TX Ethernet 규격의 유선 LAN을 지원하고 와이파이 할로우(Wi-Fi HaLow)를 접목한 유무선 게이트웨이다. 이는 유선 LAN을 무선 LAN으로 변환, 송수신 기능을 제공하며, 최대 LOS 1.5km 범위 내에서 무선 구간 최고 1.5Mbps 통신 속도를 지원한다.
회사측은 “HaLowGate는 eHaLow/Br(Ethernet to Wi-Fi HaLow), sHaLow/all(Serial to Wi-Fi HaLow), uHaLow(USB to Wi-Fi HaLow, 출시 예정) 등 W-Fi HaLow 제품군을 1:n으로 연결”이 가능하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원격지의 장비를 손쉽게 통신, 제어, 모니터링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또한 최대 30대까지 연결이 가능하며, LOS 1.5km까지 중계기 역할을 하면서 이기종 간의 데이터를 전송해 주는 중계 기능도 지원한다. 1대n 통신 모드, AP 통신 모드를 통해 사용자 현장 환경에 맞게 네트워크를 구성 및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공장 미세먼지 모니터링, 건설현장 센서모니터링, 물탱크 수위센서 모니터링, 터널 내 조도센서 모니터링, 토양센서 모니터링, 전력 모니터링 등 다양한 산업용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적용이 기대된다. 회사측은 “‘HaLowGate’ 를 활용한 중거리 무선 네트워크 구성이 이에 해당한다. 저렴한 비용으로 구성과 설치가 용이하여 더 많은 분야로 지속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