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9일

삼성전자, 14나노 모바일 AP 양산… 갤럭시S6 탑재될 것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3차원(3D) 트랜지스터 구조인 핀펫(FinFET) 공정을 적용한 ‘14나노 모바일 AP(Application Processor)’를 양산합니다.
삼성전자가 업계최초로 3차원(3D) 트랜지스터 구조인 핀펫(FinFET) 공정을 적용한 ‘14나노 모바일 AP(Application Processor)’ 양산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기존 20나노 공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평면(Planar)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3차원 트랜지스터 구조의 핀펫 공정을 적용해 트랜지스터의 성능 향상은 물론 공정미세화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2000년대 초반부터 핀펫 공정 연구를 시작해 2003년 IEDM(International Electron Device Meeting, 국제전자소자회의)에서 첫 논문 발표를 시작으로 핀펫 공정 관련 다양한 기술들을 발표해 왔으며 수십건의 특허를 확보했다.
삼성전자는 14나노 핀펫 공정을 ‘엑시노스 7 옥타’ 시리즈 신제품에 처음 적용하고, 올해 다양한 제품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우선 오는 3월 출시예정인 삼성전자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6’에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 규모가 얼마나 될 것인지는 미정이다.
14나노 로직(Logic) 공정은 20나노 공정보다 성능이 20% 향상되고 소비전력은 35% 감소할 뿐만 아니라 생산성도 30% 개선되는 고성능, 저전력, 고생산성의 특징을 갖춘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업계 최초로 3차원 V낸드 양산에 성공하는 등 3차원 반도체 공정분야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직 공정분야에서도 최고 성능의 3차원 핀펫 구조를 완성했다.
이번 14나노 모바일 AP 양산을 통해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 모두에 3차원 반도체 공정을 적용해 미래 ‘3차원 반도체 시대’를 선도함으로써 메모리 반도체 사업에 이어 시스템 LSI 사업도 크게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한갑수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최첨단 로직 공정 기술은 업계 최고 수준이며, 이번 14나노 모바일 AP 공급으로 고사양 스마트폰의 성능 향상이 가능해 향후 신규수요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AW 2025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파스텍 배너 300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부산시, 삼성전자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 지원

부산시는 '스마트공장 기초단계 구축 지원사업(삼성형)' 참여기업을 모집해 10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아나로그 디바이스, 인도 타타그룹에 강력한 전자기기 제조 에코시스템 구축한다

ADI와 타타 그룹은 인도의 반도체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한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삼성전자, IFA 2024에서 ‘모두를 위한 AI’ 제시

삼성전자는 IFA 2024에서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 비전을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일상 구현을 강조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