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 센서 탑재와 원격 제어 알고리즘으로 섬세한 조작과 감각 실현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로봇 센서 분야의 선두주자인 에이딘로보틱스(대표 최혁렬, 이윤행)는 지난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인 ‘오토메이션월드 2025(AW2025)’에서 로봇 센서용 최신 기술을 공개했다. 이번 전시의 핵심은 인간형 로봇 핸드인 AIDIN Robotic Hand로 로봇의 조작과 감각 능력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킬 기술로 주목받았다.
AIDIN Robotic Hand는 실시간 원격제어(Tele-operation) 모션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정교하고 자연스러운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손끝에는 정밀한 6축 힘·토크 센서가 장착되어 물체를 감지하고, 이를 통해 섬세하고 안정적인 핸들링을 가능하게 한다. 이 기술은 특히 인간의 동작을 학습하고 재현하는 모방학습에 최적화되어 글로벌 경쟁 제품들에 비해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에이딘로보틱스 “이번 전시회에서는 로봇 업계의 최신 트렌드와 에이딘로보틱스의 핵심 기술인 힘 센싱 기술을 반영한 신제품 및 자동화 솔루션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또한 에이딘로보틱스는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감각 및 조작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을 함께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초소형 힘·토크 센서, 피부형 택타일 센서, 초박형 고하중 3축 센서와 같은 최첨단 제품들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들 센서는 로봇의 손끝, 손바닥, 링크, 발목 등 다양한 부위에 설치될 수 있으며, 로봇의 물리적 상호작용과 조작 능력을 크게 향상시킨다.
인간형 로봇 핸드와 함께 올해 정식 러칭을 준비중인 생산 자동화를 지원하는 표면가공 솔루션도 선보였다. 협동로봇과 자사의 6축 힘·토크 센서를 활용해 연마, 폴리싱, 연삭 등 제조현장의 표면 가공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