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슈나이더 일렉트릭 제어기기와 아비바 산업소프트웨어 통합되다

    PLC 제어 계층과 자동화 소프트웨어 계층간 통합 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 아비바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과 아비바(AVEVA)의 협업이 보다 적극적인 모습으로 나가고 있는 중이다. 공동 프로젝트 추진에서 한발 더 나가 상호 솔루션의 통합으로 발전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PLC 제어기기 영역과 아비바의 산업 소프트웨어 영역을 상호 호환 가능한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는 지난 6월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전략적 파트너쉽 발표 이후, 첫번째 행동이기도 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IT와 OT의 융합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쉽 강화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아비바와의 공동 연구(co-developed)와 함께, 레노버(Lenovo) 및 스트라투스(Stratus)와의 통합 솔루션(integrating solutions)을 포함한 강화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물론 아비바의 산업 소프트웨어 영역은 기존 슈나이더 일렉트릭에서 가지고 있던 원더웨어 및 인벤시스 솔루션을 아비바 자산관리 솔루션과 결합해 재배치된 형태다. 아비바도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자회사 형태다. 기존에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원더웨어와 인벤시스 인수 후 솔루션 통합을 추진해 왔기에,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PLC 제어기기와 아비바의 SCADA 산업 소프트웨어간의 통합도 곧바로 가능했다고 풀이된다.

    이번 통합 솔루션은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아비바가 협력을 통해 새롭게 출시한 통합형 제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이 통합형 솔루션은 제어 기능을 모니터링 (Supervision) 기능과 통합해 소프트웨어 계층 간의 원활한 데이터 흐름을 용이하게 하며, 통신, 엔지니어링, 표준화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아비바  통합 솔루션

    이 통합 솔루션은 다음과 같은 3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현대적인 제어 시스템은 통신 연결의 최적화와 사이버보안이 보장된 연결성이 중요하다. 운영기술 (OT: Operational Technology)에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 컨트롤 엑스퍼트 (EcoStruxure Control Expert)의 모디콘 커뮤니케이션 서버(Modicon Communication Server)는 제어 시스템과 모니터링(Supervision) 기능의 연결을 단순화 한다. 즉,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개별 통신 연결을 최적화하고, 사이버상의 안전한 연결 사용을 보장한다. 

    둘째, SCADA 시스템의 동기화로 중복을 인식하고 제거해 엔지니어링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제 위험을 해결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에코스트럭처 컨트롤 엑스퍼트(EcoStruxure Control Expert)는 아비바 시스템 플랫폼 (AVEVA System Platform)에 구성을 복제해 사용자가 최소한의 PLC 코드를 빌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태그가 제거돼 사용자는 최소한의 하드웨어로 제어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에코스트럭처 하이브리드 라이브러리(EcoStruxure Hybrid Libraries)는 연결된 장치의 통합을 위해 표준화된 오브젝트를 제공한다. 라이브러리는 컨트롤러 내에서 자세한 단계식 운영을 정의해 소프트웨어 제품군 내에서 즉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Batch, Historian, Recipte)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패키지 구매 고객에게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광범위한 솔루션 포트폴리오 및 서비스를 지원한다.

    플랜트 현장에서는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제어 계층과 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의 통합이 쉽지 않다. 운영의 현대화, IT 및 OT의 융합 그리고 전사적인 연결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통신, 엔지니어링, 표준화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아비바가 협력을 통해 새롭게 출시한 통합형 제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이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인더스트리 사업부 이상호 본부장은 “이번에 출시한 솔루션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와 제어 및 모니터링 솔루션의 최고 분야인 아비바의 시스템 플랫폼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PLC와 SCADA간의 통합의 어려움을 겪은 고객들은 이 신제품을 통해 효율적인 유지보수와 공정 운영의 민첩성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씨엔매거진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ACHEMA 2027
    • aw2025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파스텍 배너 300
    embeddedworld 2025
    Hannover messe
    semicon 2025

    Related articles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신임대표에 권지웅 부사장 선임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권지웅 현 전력 사업부 부사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아비바, AWS와 전략적 협력 협약 체결.. 지속가능한 SaaS 솔루션 제공

    AWS와의 협력을 통해 아비바는 화학 및 식음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해 솔루션 접근성을 향상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아비바, 분산된 플랜트에 대한 포괄적 시각화 및 운영 최적화 지원

    아비바의 하이브리드 MES 솔루션은 엣지의 어드밴스드 모델 기반 MES 기능과 산업용 인텔리전스 플랫폼 ‘커넥트’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서비스를 결합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