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스마트공장엑스포] (주요업체) IIoT에 클라우드, 인공지능을 입다

    3월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해 30일까지 개최되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8’에서는 스마트공장 구현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이 대거 선보였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에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VR/AR 등을 융합한 실질적인 산업적용 솔루션들이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또한 OPC UA 및 OPC UA TSN에 대한 개념정리와 이에 기반한 개방 네트워크를 통한 지원 솔루션들도 가시적인 개념으로 모습을 나타냈다.

    지멘스 – 클라우드 애널리틱스 플랫폼 시연

    지멘스는 클라우드기반 IoT 운영시스템 마인드스피어를 비롯해 엔지니어 VR 체험 기회를 마련했다.(사진. 아이씨엔)

    지멘스는 이번 전시에서 ‘미래공장’ 디지털 엔터프라이즈(Digital Enterprise)를 구현하는 다양한 혁신 솔루션을 제조업 분야별로 실제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고객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게 체험형 전시를 통해 이 자리에서 스마트공장의 현주소와 미래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한국 시장에 첫 선을 보였던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IoT 운영 시스템 ’마인드스피어(MindSphere)’는 더욱 다양해진 기능을 선보인다. 지멘스는 지난해 12월부터 마인드스피어 최신 버전을 클라우드 시장 1위인 아마존웹서비스에서 호스팅 되도록 상호 연동하여 보다 높은 부가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지멘스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 지금 시행하라(Digital Enterprise – Implement Now)’를 주제로 이산·조립산업(Discrete Industry), 공정산업(Process Industry)등 제조업 분야에 따른 고객 맞춤형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산·조립산업 분야에서는 훼스토(FESTO)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 컨베이어 시스템(Multi-carrier System: MCS)을 함께 전시하고, 공정산업 분야에서는 VR 체험존을 마련하는 등 다채롭게 부스를 구성했다.

    슈나이더일렉트릭SW – 실시간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스마트공장추진단 공동부스인 '스마트제조혁신센터'(3층)에 참여한 슈나이더일렉트릭 소프트웨어(사진. 아이씨엔)
    스마트공장추진단 공동부스인 ‘스마트제조혁신센터'(3층)에 참여한 슈나이더일렉트릭 소프트웨어(사진. 아이씨엔)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스마트공장추진단 공동부스인 ‘스마트제조혁신센터'(3층)에 참여했다. 슈나이더일렉트릭 소프트웨어가 국내에 첫선을 보인 ‘시스템 플랫폼(System Platform Powered by Wonderware)’은 감시, SCADA, HMI, I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세계 유일의 확장 가능한 반응형 플랫폼이다.

    협업과 표준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운영 개선과 실시간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해 모든 시설 전반의 인력, 프로세스, 자산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스템 플랫폼을 데모 부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소프트웨어는 산업용 소프트웨어 통합 관리 시스템인 시스템 플랫폼(System Platform)과 함께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감시 및 모바일 모니터링의 기술을 소개했다. 제조업의 미래를 구상할 수 있는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 – 플랫폼 기반 스마트공장 솔루션

    NI코리아 부스(사진. 아이씨엔)
    NI코리아 부스 (사진. 아이씨엔)

    이번 전시회에서 NI는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하고,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을 구현하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들을 다양하게 공개한다. NI는 제조 혁신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공장 운영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NI의 플랫폼 기반 방식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춘 솔루션을 제공해 시스템의 정확성 및 통합성을 보장해준다.

    온라인 상태 모니터링 솔루션인 ‘NI InsightCM’은 센서와 장비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알람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수의 모니터링 시스템 배포 작업을 간소화하면서 기계 성능을 최적화하고 구동 시간을 극대화함으로써 비용을 낮추고 안전성을 높여준다. 함께 시연되는 ‘TSN(Time Sensitive Networking)’ 기술은 표준 이더넷 업데이트를 통해 네트워크 상에서 정확한 디바이스 동기화를 지원한다. 이 기술은 시스템 동기화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어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비앤드알산업자동화 – 지능화된 스마트 수송시스템

    비앤드알 산업자동화 부스 (사진. 아이씨엔)
    비앤드알 산업자동화 부스 (사진. 아이씨엔)

    오스트리아에서 설립된 B&R은 PLC/PC, IO, 모션과 이러한 제품을 통합 제어할 수 있는 S/W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통합 관제 플랫폼을 공급한다. B&R은 최근 ABB 그룹이 인수하고 ABB 산업자동화 사업본부내의 기계 및 공장자동화 사업부로 독립경영을 유지하고 있다.

    B&R이 선보이는 이번 전시회의 하이라이트는 ACOPOStrak이라는 flexible 스마트 수송 시스템이다. 고속 다이버터로 ACOPOStrak은 배치 사이즈 원을 실현함으로써 수익성 높은 제품 생산을 위한 궁극적인 수송 솔루션이 된다. 또한 공정 제어 시스템인 B&R의 APROL 시스템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힐셔코리아 – netIOT로 OT의 데이터와 IT 클라우드간 통합

    힐셔코리아 부스 (사진. 아이씨엔)
    힐셔코리아 부스 (사진. 아이씨엔)

    힐셔코리아는 엣지 제조단과 IT단을 클라우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유연하게 통합정보 통신이 가능한 netIOT 솔루션을 선보인다. 힐셔의 IIoT에 대한 미래 비전으로 제시되고 있는 netIOT 솔루션은 제조현장 필드기기들의 OT(운용기술)로부터 IT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의 클라우드 지원기술을 통해 글로벌 스마트 공장 추진에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힐셔 netIOT 엣지 게이트웨이는 게이트웨이 디바이스 자체가 프로피넷(PROFINET)이나 이더넷아이피(EtherNet/IP) 네트워크에서 I/O subscriber로 통합되어 PLC와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위치에 있으면서 OPC UA 또는 MQTT를 통해 IoT 지원 필드 디바이스와 직접 통신할 수 있다. 또한 강력한 보안 기능도 제공한다. 여기에 IBM Watson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등과 같은 추가적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익숙한 클라우드 시스템에 전송할 수 있다.

    코그넥스 – 딥러닝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

    코그넥스는 딥러닝 이용한 스마트 머신 비전 솔루션인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Cognex ViDi Suite)’를 선보였다. (사진. 아이씨엔)
    코그넥스 부스  (사진. 아이씨엔)

    전시회에서 코그넥스는 딥 러닝 기술을 이용한 머신비전 솔루션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Cognex ViDi Suite)’, 빈픽킹(Bin-picking)을 가능하게 하는 고성능 3D카메라 ‘ES-A5000’, 고정밀 고속 치수검사와 표면검사를 지원하는 ‘DSMAX, 로봇가이던스를 통한 고정밀 어셈블리 솔루션인 ‘비전 가이디드 로봇(Vision Guided Robot, VGR)’을 비롯하여 기존 인사이트 2000(In-Sight 2000) 비전센서를 업그레이드한 ‘인사이트 2000-23M’과 최신 ID리더기 등 다양한 신제품을 전시한다.

    박은주 기자,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ASI
    아이씨엔
    아이씨엔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웹마스터입니다.
    • AW2025
    • Mobile World Live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오토모션
    Hannover messe
    semicon 2025
    embeddedworld 2025

    Related articles

    래티스, 에지에서 클라우드까지 저전력 FPGA 제공

    래티스 반도체는 래티스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소형 및 미드레인지 FPGA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 생산 설비 및 공장의 보안 메커니즘에 집중해야”.. 힐셔 CTO

    힐셔의 토마스 라우흐(Thomas Rauch) CTO는 전세계 생산 설비와 공장은 강화된 보안 메커니즘에 집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티센크루프, 엔지니어링 생성형 AI ‘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코파일럿’ 도입

    지난 4월 하노버메세에서 공개된 지멘스의 엔지니어링용 생성형 AI '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코파일럿'을 티센크루프가 적극 도입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Hannover messe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