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코엑스에서 AIoT 국제전시회, Matter 콘퍼런스 등 3일간 핵심 기술과 산업 발전 방향 모색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으로 진화하는 핵심 기술 트렌드
최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인공지능(AI)과 결합하여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안전, 치안 등 사회 문제 해결은 물론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드는 일상의 지능화를 실현하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AIoT 기술은 AI가 환경을 스스로 인식하고 판단하여 로봇이나 기계장치를 움직여 실제 행동까지 하는 물리적 인공지능(피지컬AI) 등과 결합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이러한 AIoT 기술의 활성화와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11월 26일(수)부터 11월 28일(금)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2025 한국 지능형 사물인터넷 주간(AIoT Week Korea)」을 개최한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모두의 인공 지능, 사물인터넷으로 실현되는 일상의 지능화’를 주제로, 국민이 일상에서 기술 혁신을 체감하고 산·학·연 전문가가 기술 및 산업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주요 세부 행사: 혁신적인 AIoT 기술의 향연
개막일인 11월 26일부터 다양한 세부 행사가 진행된다.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 국제전시회: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코엑스 D홀에서 열리는 이 전시회에는 국내외 150여 개 기업이 참가하여 인공지능 반도체, AI 에이전트, 물리적 인공지능(피지컬AI) 등 최신 AIoT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와 제품을 일상생활, 공공영역, 에너지, 제조, 물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선보인다.
AI & IoT 융합 쇼케이스 및 신제품 발표회: 전시회와 같은 기간 D홀에서 진행되는 쇼케이스에서는 AI 기반 청각 보조 솔루션, 생태 신호 기반 안전관리 플랫폼, 온디바이스 AI 기반 비전 기술 등 우수 제품들이 전시된다. 신제품·솔루션 발표회(11.26.)에서는 내장형 기기 기반 건설 안전 관제 서비스 등 혁신 제품을 소개하고, 참가 기업 전시관에서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지능형 홈 국제 표준 Matter 콘퍼런스: 11월 26일 코엑스 E2~E3에서 개최된다. Matter 표준 개발을 주도하는 국제 민간 표준단체인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 기술 전략 총괄의 기조 발표와 경동나비엔, 현대 에이치티 등의 공동주택 및 어르신 맞춤형 지능형 홈 서비스 사례 등이 공유되며, 미래의 지능형 홈 서비스 기술 동향과 표준 시험 인증 정책을 다룬다.
AIoT 국제 콘퍼런스: 행사 둘째 날인 11월 27일 코엑스 E1~E4에서 열린다. ‘연결에서 지능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모두의 인공 지능’을 주제로 5개 분야, 8개 분과에서 총 27개의 발표가 진행된다. 독일 인더스트리 4.0의 핵심 축을 이끈 데틀레프 쥴케 교수의 AI 시대 제조업 미래에 대한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산업 및 일상의 혁신 사례, 보안 및 신뢰성 제고 기술 동향 등이 논의된다.
지능형 미래도시 발표회: 11월 26일 코엑스 300호에서 ‘사물인터넷 융합포럼’과 ‘시티버스표준화포럼’이 공동 개최한다. 이 세미나에서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확장현실(XR) 기술을 도시에 적용하기 위한 정책과 사례를 살펴보며, 시티버스(Smart City + Metaverse) 분야의 표준화 논의도 진행된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환영사를 통해 “사물인터넷은 인공지능과의 결합을 통해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민관의 협력으로 축적된 성과가 AIoT 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AIoT Week Korea는 국내외 AIoT 기술 발전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미래 산업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프] 국회의원 선거 결과 정당별 의석수 (19대-22대)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거 결과(정당별 의석 수)](https://i0.wp.com/icnweb.kr/wp-content/uploads/2025/04/main-image-vote-flo-web-2.jpg?resize=324%2C160&ssl=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