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13일, 목요일

엘앤에프, ‘초고밀도 LFP’로 ‘탈중국’ 공급망 선점… 국내 유일 양산 체제 ‘돌파’

2.7g/cc급 초고밀도 기술력 확보, IRA 규제 속 글로벌 ESS·EV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부상

엘앤에프 대구 구지 3공장
엘앤에프 대구 구지 3공장 전경 (image. 엘앤에프)

[아이씨엔 우청 기자]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패러다임이 NCM(삼원계)에서 LFP(리튬인산철) 양극재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 긴 수명을 앞세운 LFP는 전기차(EV)는 물론, 특히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의 주류로 부상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8월 글로벌 전기차용 LFP 양극재 적재량은 90만 2,0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7% 급증했다. 이는 전체 양극재 시장의 약 59%를 차지하는 수치로, LFP가 삼원계를 추월하며 시장의 대세가 되었음을 입증한다.

이러한 거대한 흐름 속에서, 국내 이차전지 소재 전문기업 엘앤에프가 ‘탈중국’ 공급망을 찾는 글로벌 시장의 갈증을 해소할 핵심 주자로 나서고 있다. 엘앤에프는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LFP 양극재 양산을 목표로 대규모 투자를 단행, 글로벌 시장의 ‘게임체인저’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90% 중국 의존 LFP… ‘탈중국’ 공급망이 화두

LFP 배터리가 시장의 주류가 되었지만, 심각한 공급망 불균형 문제가 존재한다. 현재 글로벌 LFP 양극재 생산의 90% 이상이 중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은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를 통해 2025년부터 중국산 소재의 공급망 배제를 강화하고 있다. 유럽연합(EU) 역시 핵심 원자재의 대외 의존도 탈피를 선언하며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 하고 있다.

특히 미국 ESS 시장은 IRA 세액공제와 빅테크 기업들의 AI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에 힘입어 2030년 485GWh 규모(BNEF 전망)까지 고성장이 예상된다. 이로 인해 IRA 규제를 충족하면서도 고품질의 LFP 양극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비(非)중국’ 파트너를 찾는 것이 글로벌 기업들의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초고밀도 2.7g/cc’ 기술력으로 차별화 ‘돌파’

엘앤에프는 이러한 시장의 거대한 전환점을 ‘돌파(Breakthrough)’의 기회로 삼았다. LFP 전담 법인 ‘(주)엘앤에프플러스’를 설립하고, 약 3,382억 원을 투자해 연간 6만 톤 규모의 생산 설비 구축에 나섰다. 지난 8월 착공에 돌입했으며 2026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엘앤에프 LFP의 핵심 경쟁력은 ‘초고밀도 기술력’이다. LFP는 NCM 대비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 것이 기술적 한계로 지적되어 왔다.

하지만 엘앤에프는 입자 미세화, 전구체 합성 최적화, 탄소 코팅 균일화 등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이 한계를 극복했다. 일반 LFP의 밀도가 2.2~2.4g/cc 수준인 반면, 엘앤에프는 2.6g/cc 제품 개발에 성공했으며 내년에는 2.7g/cc급 초고밀도 제품 양산을 목표로 한다.

이는 에너지 밀도를 15~20% 향상시킨 수치로, LFP의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은 유지하면서도 삼원계 미드니켈 제품 수준의 효율을 구현한 것이다. 현재 연 100톤 규모의 파일럿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은 다수의 고객사 최종 테스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시장의 신뢰 입증… K-배터리 리더십 확보

엘앤에프의 선제적인 움직임은 시장의 즉각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7월 SK온과 북미 지역 LFP 배터리용 양극재 공급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주요 고객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본시장 역시 엘앤에프의 성장 잠재력에 압도적인 신뢰를 보냈다. 지난 9월 LFP 투자 자금 확보를 위해 진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 일반공모에는 모집금액 2,000억 원 대비 무려 10조 3,362억 원의 청약자금이 몰렸다. 이는 국내 BW 공모 역사상 최대 청약대금(경쟁률 51.89대 1)이다.

엘앤에프는 기존의 고성능 NCM 양극재와 고안정성 LFP 양극재를 아우르는 ‘투트랙 포트폴리오’를 완성, EV 둔화와 ESS 성장이라는 산업 전환기에 새로운 수익 축을 확보하게 됐다.

엘앤에프 권혁원 공정개발연구소장은 “LFP 국산화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엘앤에프는 국내 유일 양산 체계를 기반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새로운 중심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K-배터리가 단순한 중국 대체재를 넘어, 글로벌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도약할 결정적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엘앤에프는 2026년 하반기 연 3만 톤 규모 양산을 시작으로 2027년 6만 톤 양산, 이후 시장 수요에 따라 지속적인 증설을 추진할 방침이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우청 기자
우청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 매거진 테크니컬 에디터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과 디지털전환을 위한 애널리틱스를 모아서 뉴스와 기술기사로 제공합니다.
ACHEMA 2027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Ecat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하드웨어 기반 EIS 칩셋 공개… 배터리 ‘건강 상태’ 정밀 진단

NXP가 업계 최초로 하드웨어 기반 나노초 동기화를 적용, '실험실 등급' 진단이 가능한 EIS 배터리 관리 칩셋을 발표했다.

엘앤에프 ‘소부장 으뜸기업’ 선정, 136억 향방은?

엘앤에프가 High&Mid-Ni 양극 전구체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5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됐으며, 동시에 136억 원 규모의 국책과제를 통해 친환경 고성능 전구체 국산화 생태계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

K-배터리 위기 속 ‘안전’ 증명

그리너지가 '고출력 파우치형 LTO 배터리 셀 제조 기술'로 배터리 셀 제조 기술로서는 업계 최초의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_SHOW 2025
오토모션
fastechEcat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