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이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이나 자율주행차, 스마트 홈 솔루션 등 고가의 커넥티드 제품을 위한 보안 솔루션 개발 연구 프로젝트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인더스트리 4.0 이나 자율주행차, 스마트 홈 솔루션 등 고가의 커넥티드 제품을 위해서는 업데이트 가능한 보안 메커니즘을 필요로 한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이러한 보안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ALESSIO 연구 프로젝트를 선도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 프로젝트에는 AISEC(프라운호퍼 응용 통합 보안 연구소), Giesecke & Devrient, Siemens, 뮌헨 공과대학(TUM)과 카를스루에에 소재한 WIBU-SYSTEMS가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19년 말까지 진행하며, 독일 연방 교육연구부(BMBF)에서 약 390만 유로의 자금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로봇과 제조장비, 자율주행차, 스마트 홈 솔루션 등에 5G 통신 시스템을 결합하고서도, 보안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되는 모든 새로운 디바이스가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 민감한 데이터와 정보를 충분히 보호하지 못하면 공격자가 이를 포착하고 도용해서 보안 공격을 할 수 있다. 보안상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해서 사용해야 한다. 하드웨어로서 보안칩은 일종의 금고에 비유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데이터와 보안 키를 소프트웨어로부터 차단해서 저장할 수 있는 극히 보호가 뛰어난 영역이다. 하지만 산업용 설비는 수명이 매우 길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업체들이 변화하는 새로운 공격 방식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장비나 산업 플랜트에 사용되는 데이터 보호 및 보안 관련 솔루션은 업데이트가 가능해야 한다.
우선 향후 3년간 ALESSIO 연구 파트너들은 이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용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보안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를 위한 한 가지 기법은 하드웨어 기반 보안칩(Secure Element)에 업데이트 가능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복잡한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FPGA)로 된 보안칩(Secure Element )도 개발 중이다. 인피니언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최종적으로 3개의 실용성을 갖춘 프로토타입을 통해서 이 솔루션의 타당성과 기능성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혀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