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의 재생 가능 전력 변환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전략적 움직임
ABB는 12월 18일(현지시간) 스페인의 Gamesa Electric의 전력 전자 사업을 지멘스 가메스(Siemens Gamesa)로부터 인수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인수는 빠르게 성장하는 재생 가능 전력 변환 시장에서 ABB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규제 승인 및 일반적인 마감 조건을 거쳐 2025년 하반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수는 재생 가능 원자재 제조업체와 최종 사용자에 대한 ABB의 기존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더블 피드 유도 발전기(DFIG) 풍력 변환기, 산업용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 인버터 분야에서 개선이 이루어진다. ABB는 이 새로운 포트폴리오와 엔지니어링 자산을 통해 Motion 사업 분야 내에서 수익성 성장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Gamesa Electric의 전력 전자 부문은 2024년 9월 30일로 마감한 회계 연도에 약 1억 7천만 유로의 수익을 보고했다. 이번 거래는 ABB의 전문성을 보완하여 100명 이상의 전문 엔지니어와 마드리드 및 발렌시아에 위치한 두 개의 제조 시설을 확보하게 되며, 총 약 400명의 직원이 포함된다. 또한 인도, 중국, 미국, 호주에도 자원이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재생 가능 에너지원이 2030년까지 전 세계 전력 생성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풍력 및 태양광 발전(PV) 시스템은 30%로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하는 시장은 ABB가 재생 가능 에너지 설치 기지를 현대화하고 서비스하는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ABB, 지멘스 가메사와 재생가능 전력변환 시스템 공급 및 서비스계약 진행
ABB 시스템 드라이브 사업부의 크리스 포인터(Chris Poynter) 사장은 “이번 목표 인수는 고력도 재생 가능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저탄소 세계에서 생산성에 기여하기 위한 우리의 약속과 일치한다.”라면서, “이번 인수는 전력 변환 및 그리드 연결에 대한 엔지니어링 역량을 심화시키고, 대규모 설치 기지를 서비스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인수로 ABB의 서비스 가능한 전력 변환 설치 기반에 약 40 GW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현대화 및 재작업 기회를 추구할 수 있게 된다. Gamesa Electric 팀의 전문성도 ABB의 디지털 제공 범위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ABB는 이 전략적 프레임워크의 일환으로 지멘스 가메사(Siemens Gamesa)와 공급 및 서비스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