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스터 매터(Matter) 설계용 모듈에 커넥티드 홈 제품 개발자를 위한 초저전력 솔루션 제공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에 본사를 둔 하드웨어 및 펌웨어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인 판스텔(Fanstel)은 새로운 매터(Matter) 스마트 홈 제품의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블루투스 LE(Bluetooth® LE) 및 와이파이(Wi-Fi) 모듈을 결합한 제품군을 출시했다.
판스텔의 ‘WT02E40E 시리즈’ 모듈은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의 nRF5340 하이-엔드 멀티 프로토콜 SoC와 nRF7002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를 내장한다.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생성하는 매터는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가 주도하는 최신 표준으로 사용자층이 확대되고 있다.
판스텔의 모듈 시리즈는 대부분 2개의 안테나를 필요로 하는 매터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중 안테나 옵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옵션에는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6 안테나를 위한 u.FL 커넥터를 갖춘 WT0E40E와 온칩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6 안테나를 제공하는 WT02C40C를 비롯해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6 안테나를 수직으로 탑재한 WT02V40V, 온칩 블루투스 안테나와 와이파이 6 안테나용 u.FL 커넥터를 지원하는 WT02E40C 및 고성능 블루투스 LE PCB 안테나와 와이파이 6 안테나용 u.FL 커넥터를 갖춘 WT02E40F 등이 있다.
nRF7002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는 듀얼 밴드(2.4GHz 및 5GHz) 연결과 판스텔 모듈에 내장된 nRF5340 SoC 호스트 프로세서와의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IoT를 위한 저전력, 보안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또한 nRF7002는 전력소모 절감을 위한 와이파이 6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TWT(Target Wake Time)를 지원하여 배터리로 동작하는 매터 와이파이 기기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판스텔의 창립자이자 CEO인 유안 판(Yuan Fan) 박사는 “이 모듈은 두 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작은 공간에 통합해야 하는 설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사전 인증을 완료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매터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각기 다른 7가지 송신기에 대한 자체 인증을 수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수천 달러에 이르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