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19, 2025

엔비디아 블루필드, DPU 성능 테스트서 세계 신기록 달성

엔비디아 블루필드-2 DPU
엔비디아 블루필드-2 DPU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자사 데이터 처리 장치(DPU) 블루필드-2(Bluefield-2)가 테스트를 통해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블루필드 DPU는 서버와 스토리지 간 4,100만 IOPS(초당 입출력 작업)를 초과해 기존 기록보다 4배 이상 증가된 성능을 증명했으며, 이를 통해 신속한 스토리지 액세스가 요구되는 데이터 센터에 가장 빠른 DPU 성능을 제공하게 됐다.

엔비디아의 최근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2개의 블루필드-2 DPU는 4,150만 IOPS를 달성해 현존하는 모든 DPU보다 4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였다.

블루필드-2 DPU는 이번 테스트에서 표준 네트워킹 프로토콜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뛰어난 성능을 기록했다. 기본 인터넷 프로토콜 중 하나인 TCP 네트워킹을 통해 스토리지 미디어에 액세스하는 일반적인 방법인 NVMe-oF(NVMe over Fabric)에 대해 4KB의 경우 500만 이상의 IOPS, 512B의 경우 700만부터 2,000만에 달하는 IOPS를 기록했다.

블루필드는 AI, 빅데이터 및 고성능 컴퓨팅(HPC)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기 위해 오늘날 널리 사용되는 RoCE 네트워크 전송 옵션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 훨씬 더 높은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한다.

테스트에서 블루필드는 다양한 유형의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와 워크로드를 사용하여 실제 스토리지 구성을 시뮬레이션하고 이니시에이터와 타겟으로서의 성능을 모두 극대화했다. 또한 블루필드는 수많은 HPC 및 AI 애플리케이션에서 선호되는 네트워킹 아키텍처인 인피니밴드(InfiniBand)를 통해 빠른 스토리지 연결을 지원한다.

엔비디아가 공개한 블루필드 DPU의 성능에 대한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더 작은 512B I/O 크기로 테스트한 결과 IOPS는 높지만 회선 속도보다 낮은 처리량이 나타났으며, 4KB I/O 크기는 처리량이 높지만 IOPS가 비교적 낮았다.
  • 100% 읽기 및 100% 쓰기 워크로드는 유사한 IOPS 및 처리량을 제공하는 반면 50/50 혼합 읽기/쓰기 워크로드는 네트워크 연결의 양방향을 동시에 사용해 더 높은 성능을 생성했다.
  • SPDK를 사용하면 커널 공간 소프트웨어보다 성능이 향상되지만 SPDK가 지속적인 폴링(polling)으로 사용자 공간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예상되는 동작인 서버 CPU 사용률이 높아진다.
  • 최신 리눅스 5.15 커널은 리눅스 커뮤니티에서 정기적으로 추가되는 저장소 개선 사항 덕분에 4.18 커널보다 뛰어난 성능을 달성했다.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ACHEMA 2027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Related articles

한국이콜랩, 데이터센터 산업 지원 위해 신규 사업부 설립

한국이콜랩 데이터센터 사업부는 글로벌 이콜랩이 지난 5년간 약 1조 원을 투자한 디지털 기술을 국내 데이터센터 산업에 적용한다

인텔, Xeon 6 프로세서로 리더십 AI 및 네트워킹 솔루션 공개

인텔® vRAN 부스트가 탑재된 네트워크 및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제온 6 프로세서로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 워크로드에 최대 2.4배의 용량 제공한다

MSBAI Unveils Revolutionary AI Copilot ‘OrbitGuard’ at CES 2025

MSBAI has unveiled OrbitGuard, a groundbreaking AI copilot for space traffic control, at CES 2025 in Las Vegas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