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현대건설-KT, 스마트 모빌리티 비즈니스 함께 간다

    eMTC 등 통신기반 전기자전거 ‘H 바이크(Bike)’ 서비스 활성화 협력
    현대건설 스마트 모빌리티 아이템 공동 발굴 및 사업 협력

    현대건설이 KT와 손잡고 eMTC 통신 모듈 등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H 바이크(Bike)’ 서비스 활성화에 나서는 등 공유형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비즈니스에 대해 공동으로 발굴.개발해 나간다.

    양사는 통신 기반의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에 협력하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현대건설, KT와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MOU 체결
    현대건설, KT와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MOU 체결

    이와 관련 현대건설과 KT는 지난해말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식에는 현대건설 디자인마케팅실장 이인기 상무와 KT 디바이스사업본부장 이현석 전무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업무 협약의 주된 내용은 3가지로 요약된다. 
    1) eMTC(enhanced Machine-Type Communication) 등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H 바이크(Bike)’ 사업 협력
    2) 현대건설 스마트 모빌리티 아이템 공동 발굴 및 사업 협력
    3) 이종 산업 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분야 공동 발굴 및 사업 협력 등 고객 가치 증대를 위한 다각적인 협력

    이번 협약과 함께 양사는 우선적으로 현대건설 H 시리즈 중 하나인 ‘H 바이크’에 KT의 eMTC 통신 모듈을 탑재함으로서 아파트 내 공유 기능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H 바이크 이미지
    H 바이크 이미지

    ‘H 바이크’는 현대건설과 현대자동차의 협업 아이템으로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 자전거 공유서비스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내 교통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에너지 절약에도 기여하도록 구상됐다.

    특히 경사가 상당하거나, 이동 거리가 먼 경우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차량으로 이동하기에는 애매하고 걸어가기엔 부담스러운 거리에 있는 주요 생활인프라 이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H 바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스마트폰에 전용 앱 설치가 필요하다. eMTC 기술 기반의 앱 구동을 통해 자전거 위치와 사용자 인식이 가능하다.

    H 바이크 서비스 구조
    H 바이크 서비스 구조



    현대건설은 이번 협약을 통해 퍼스널 모빌리티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힐스테이트와 디에이치 입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H Bike’를 비롯한 스마트 모빌리티 공유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며, 이번 KT와의 업무협약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유블럭스 SARA-R5 시리즈 LTE-M 모듈, KT 네트워크 인증

    위치 추적 및 무선 통신 기술 분야 세계적 선도기업인 유블럭스(u-blox)는 자사의 SARA-R510M8S 모듈이 KT의 LTE-M 네트워크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Blaize-KT, 자율주행 로봇공학 및 모빌리티 분야 AIoT 기술 개발 협력

    내의 AI 시장 창출을 위해 온디바이스 기술에 대한 AI 개발 및 교육의 제조 및 서비스 요구사항 고도화를 조율, 촉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양사는 단합된 관계를 강화하고 AIoT 에지 장치 제조 요구 사항에 대한 솔루션을 보다 강력하게 육성할 예정이다

    엔비디아, KT 스마트 스피커와 고객 콜센터 훈련에 AI 지원

    2,2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한 KT는 자체 LLM을 개발해 스마트 스피커의 단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2,000억 개 이상의 매개변수를 가진, 적용 분야 별 최적화된 다양한 버전의 LLM들을 사업에 적용하고 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