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12일, 수요일

지브라-세일즈포스, ‘리테일 클라우드 POS’ 공동 출시… AI와 모바일로 매장 운영 혁신

지브라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 세일즈포스의 클라우드 AI 결합… 재고 관리, 직원 역량 강화 등 현장 과제 해결

안드로이드 기반 ‘리테일 클라우드 POS’ 솔루션
안드로이드 기반 ‘리테일 클라우드 POS’ 솔루션 (image. 지브라)

워크플로우 디지털화 및 자동화의 글로벌 리더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가 세일즈포스와 협력해 중대한 첫 번째 공동 솔루션을 선보였다. 양사는 지난달 ‘드림포스 2025(Dreamforce 2025)’에서 안드로이드 기반 ‘리테일 클라우드 POS(Retail Cloud POS)’를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전 세계 소매업체들이 공통으로 직면한 매장 운영 개선, 직원 역량 강화, 고객 참여도 향상이라는 세 가지 핵심 목표를 위해 설계되었다.

매장 직원을 위한 AI 기반 모바일 워크플로우

리테일 클라우드 POS는 현대 소매업체들이 겪는 매출 누락, 직원 교육 부족, 부정확한 재고 관리 같은 고질적인 과제를 정면으로 해결한다. 이 시스템은 지브라의 견고한 안드로이드 모바일 컴퓨터(TC5 시리즈 및 EM45 시리즈)와 세일즈포스의 강력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합했다. 이를 통해 현장 직원에게 실시간 위치 기반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매장 내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조 화이트(Joe White) 최고 제품 및 솔루션 책임자는 “세일즈포스와의 협력은 소매 혁신의 흥미로운 장을 열었으며, 이번 출시는 양사가 함께 이룰 혁신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브라의 지능형 안드로이드 솔루션과 세일즈포스의 고객 플랫폼을 통합함으로써 소매업체들이 고객 및 직원들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기반 ‘에이전트형 커머스’ 시대 열다

이번 협력은 단순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을 넘어선다. 니틴 망타니(Nitin Mangtani) 세일즈포스 커머스 및 리테일 클라우드 부문 수석 부사장은 “에이전트형 커머스의 새로운 시대”를 언급했다. 그는 “세일즈포스의 리테일 클라우드 POS, 지브라의 혁신적인 디바이스, 그리고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결합해 매장 직원들이 AI 기반 스마트 인사이트를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하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엔터프라이즈급 안드로이드 분야의 시장 리더인 지브라는 구글과 긴밀히 협력해 왔다. 숀 지네반(Sean Ginevan) 구글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 글로벌 기술 파트너십 총괄은 “지브라와의 협력으로 모바일, AI, 클라우드 기술이 통합된 새로운 활용 사례를 창출했다”며, “간단한 배포와 안전한 관리 기능을 제공해 소매업체가 최적의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확보하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솔루션은 세일즈포스가 모바일 POS 솔루션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함에 따라 양사가 공동 개발할 여러 솔루션 중 첫 번째 사례다. 실제로 최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와 지브라가 공동 진행한 “지능형 운영의 영향” 연구에 따르면, 재고 관리 워크플로우 개선만으로도 고객 만족도가 21% 향상되고 매출 및 수익성이 최대 1.8%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브라는 최근 엘로(Elo) 인수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확대한 바 있으며, 세일즈포스와의 협력을 통해 공동 고객 가치를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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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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