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산업AI 스타트업 원프레딕트, 예지보전 솔루션 공급계약 전년대비 2.5배 늘었다

    How can we communicate with industrial machines?

    산업AI 기반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 기업인 원프레딕트(대표 윤병동)가 2021년을 마무리하면서 설립 이후 올해까지 5년 간 달성한 주요 성과를 공개했다.

    원프레딕트는 자체 개발한 산업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터보머신 등 발전설비와 모터, 펌프 등 각종 유틸리티설비에서 취득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설비의 건전성을 진단하고 고장을 예측하는 디지털 트윈 솔루션 GuardiOne®(가디원)을 제공하고 있다. 윤병동 대표를 비롯한 개발진이 쌓아온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너지발전, 석유화학, 제조, 반도체 등 설비 예지보전의 핵심 산업 군에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레퍼런스를 구축하며 국내 산업AI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원프레딕트의 솔루션 계약 건 수는 연평균 96%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가디원 제품형태의 공급계약이 전년대비 2.5배 늘어나는 등 B2B SaaS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국내 대기업 및 공공 발전사 등을 중심으로 다수의 계약을 체결해왔으며, 기술력, 제품 외에도 고객 포트폴리오, 투자 규모 등 여러 주요 지표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기존 주요 고객군이었던 에너지발전, 석유화학 분야 뿐만 아니라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제조 산업군에서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며 고객 네트워크를 확장하였고, 다년 SaaS 계약과 100%의 재계약 성공을 통해 고객 현장에서 가디원의 제품 효용성을 성공적으로 증명했다. 더불어 국내에서는 ▲ Korea AI Top Startup 100 (KT경제경영연구소 & 한경AI경제연구소 주관), ▲한국신뢰성대상 (한국신뢰성학회 주관- 중견·중소 부문) 등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고, 해외에서는 산업설비의 건전성 예측진단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대회 중 하나인 Global Data Challenge 대회에서 10번째 수상을 하며 해당 대회 아시아 최다 수상자의 자리를 굳혔다.

    올해 원프레딕트의 솔루션을 도입한 한 에너지발전사 관계자는 “이전에는 육안점검이나 경험적인 판단 등 수동적인 방법으로만 설비 교체를 진행했기 때문에 사고 및 고장 발생에 대한 불안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지만, 빅데이터 및 AI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원프레딕트의 솔루션 덕분에 설비에 대한 신뢰성이 대폭 강화되었다”고 밝혔다.

    원프레딕트 이응곤 COO (최고운영책임자)는 “고객의 목소리에 더 귀기울여 고객이 느끼는 실질적인 현장의 효익을 키우고 증명해 나가는 데 더욱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더불어 본격적인 해외 파트너십 기반의 사업 추진을 통해 북미, 중동 등 글로벌 시장에서 원프레딕트의 경쟁력을 입증하고 글로벌 유니콘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슈나이더 일렉트릭, 파워로직 P7 업데이트 기능 적용

    파워로직 P7은 특고압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기반의 올인원 보호계전기로 효율적인 전력 시스템 보호에 최적이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대규모 IoT 기기를 안전하고 빠르게 관리한다

    이 서비스는 기기가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최소한의 전력소모로 현장에서 더 오랫동안 동작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New] 터크, 아날로그 출력의 유도형 IO-Link 센서

    IO-Link를 통한 간단한 매개변수 전송으로 오류 발생 시 센서 교체가 편리하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FASTECH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