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30일, 목요일

중기부, 독일과 AI 기반 중기 제조데이터 혁신 프로젝트 맞손

4차산업 분야 협력을 위해 중기부 산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과 독일의 연방경제부 산하 엘엔아이 4.0간 협약 체결

우리 중소기업이 인공지능(AI)이나 지능형 공장을 위한 스마트제조혁신으로 제조경쟁력을 강화해 제조데이터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한다는 방안으로 독일과 본격적인 협력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지난 12월 4일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과 독일 연방경제부 산하기관인 엘엔아이 4.0(LNI 4.0)가 4차산업 분야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엘엔아이 4.0(Labs Network Industrie 4.0)은 독일의 제조기업 디지털화 지원 실무기구로 국내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과 유사한 성격의 기구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중기부 박영선 장관과 독일 연방 경제부의 페터 알트마이어 장관이 참석하고,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의 창시자로 세계적인 석학으로 알려진 독일공학한림원의 헤닝 카거만 회장이 사회를 직접 맡는 등 양 국가의 주요인사가 참석해 높은 기대와 관심을 보였다.

정부의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은 최종적으로 각각의 스마트공장에서 생성되는 제조 데이터를 활용해 이익을 데이터 생산 제조기업에 환원하는 ‘마이제조데이터 시대’로, 결국 데이터 활용 등 거래를 위한 표준화가 중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공장과 관련 국제 표준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은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개발, 스마트 제조분야 국제표준 개발 및 실증, 인공지능, 5세대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게 된다.

중기부는 한국의 5G 통신 인프라를 십분 활용해 스마트공장이나 제조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제조역량 우위에 있는 전자나 금형·프레스 등 제조 공용장비 관련 업종의 국제표준 개발도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 구현을 위해 개발된 에이에이에스(AAS: Asset Administration Shell) 국제표준을 중소 제조기업 대상으로 실증하고 기업이 실제 활용 가능한지 여부를 검증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이 제조데이터를 거래하거나 활용할 경우 특정 국가나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도록 유럽연합(EU)가 추진 중인 가이아엑스(GAIA-X)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안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가이아엑스(GAIA-X)는 아마존, 구글 등 미국기업 주도의 데이터 생태계 대응을 위한 유럽주도 프로젝트로, 데이터 공유 활용을 위해 필요한 규칙과 범위를 정의하는 규정이다.

KAMP
2021년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진예정인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제조플랫폼(KAMP) 방안 (출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중기부는 오는 21년부터 본격 가동될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제조플랫폼(KAMP) 구축에도 독일과의 협력 성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KAMP도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인공지능 제조혁신 프로젝트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이번 협약은 우리 중소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제조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기반을 마련한 데에 의미가 있다. 제조데이터를 통해 얻는 이익을 기업에 되돌려 주는 ‘마이제조데이터’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참여기업들이 서로 간에 합의한 규칙에 따라 기여한 만큼 이익을 가져가는 공정한 거래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박영선 장관은 양국간 협력으로 제조데이터를 자유롭고 투명하게 공유하고 거래하는 환경이 조성돼 “소수가 데이터를 독점하는 플랫폼 경제에서 누구나가 쉽게 참여하는 개방적인 프로토콜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뒷받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ACHEMA 2027
fastechEcat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Related articles

[칼럼] 끝나지 않는 클라우드 대란, ‘디지털 로마’의 그늘에서 벗어나는 법

마치 현대판 '바벨탑'처럼 보였던 클라우드 제국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 10월 20일,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핵심 리전(US-EAST-1)에서 발생한 대규모 장애는 전 세계 디지털 생태계를 순식간에 마비시켰다

칩 명가 노르딕, 클라우드로 혁신상 탔다

저전력 무선 솔루션 기업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멤폴트 기반의 nRF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2025 모바일 혁신 어워드'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혁신상'을 수상하며, C2C(Chip-to-Cloud) 솔루션 역량을 공식 인정받았다

레노버, 책상 위 AI 개발 장벽 허물다

한국레노버가 엔비디아 그레이스 블랙웰 슈퍼칩을 탑재해 최대 2000억 개 파라미터의 AI 모델을 처리할 수 있는 1.13리터 초소형 AI 워크스테이션 '씽크스테이션 PGX'를 출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Ecat
K-BATTERY_SHOW 2025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