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7일, 월요일

igus, 리니어 가이드에 신호등 원리 도입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슬라이드 필름 변경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gus® 드라이린 리니어 가이드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슬라이드 필름 변경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gus® 드라이린 리니어 가이드

무급유 폴리머 소재를 활용해 다양한 기계 부품을 제작하는 독일 igus GmbH가 새로운 스마트 리니어 가이드를 출시했다. 초록, 빨강 두 개의 LED라이트로 유지보수 필요성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

이구스(igus)가 제조하는 리니어 가이드, drylin(드라이린)은 무급유로 윤활유 점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먼지/분진이 많은 환경이나 유리, 목재, 섬유 산업과 같은 곳에 활용도가 높다. 슬라이딩 접촉면에 직접 센서를 적용해 베어링 마모를 측정하는 스마트 제품 라인은 실시간 마모를 측정할 수 있어 유지보수 자동화도 가능하다.

이구스가 2020년 출시한 신제품은 리니어 가이드의 구동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유지보수를 계획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슬라이드 필름의 상태가 양호한 경우 초록색, 마모 한계 0.5에 도달했을 때 빨간색의 신호를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이구스의 김성우 부장은 “우리가 신호등의 빨간색을 보면 보행을 멈추고, 초록색에 안심하고 길을 건너는 것처럼 가이드 구동 상태를 두 가지 색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교체가 필요한 경우, 가이드 캐리지의 버튼을 입력해 적절한 유지보수 시기를 설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gus GmbH의 드라이린 프로덕트 매니져인 스테찬 니르만(Stefan Niermann)은 “완전한 스마트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반 요소가 많은데, 이를 생산 현장에 한 번에 도입하기 힘든 어려운 업체들이 종종 있다.”며, “금번 신제품은 기존 디지털 통신 모듈 대신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구동 상태를 확인하고 유지보수를 계획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좀 더 직관적이고 손쉬운 조작으로 현장에 부담없이 적용할 수 있다.”며 신제품 개발 배경을 밝혔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ACHEMA 2027
fastechEcat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Related articles

[이슈]AI 기술 발전 속도가 인프라 확충 속도를 앞선다

AI 도입 속도가 인프라 확충 속도를 앞지르면서 업계가 단순한 용량 확장을 넘어, 실제 AI 워크로드를 모사하여 기존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전략이 필요한 때가 되었다

AI는 폭주하는데, 인프라는 ‘헉헉’

키사이트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AI 인프라 투자는 계속되지만 업계는 단순 확장을 넘어 기존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화' 전략으로 전환하고 있다

키사이트 월드 테크 데이 2025 성료, “AI, 6G·디지털·자동차 혁신을 주도하다”

키사이트가 AI 시대의 혁신 가속화' 주제로 '키사이트 월드 테크 데이 2025'를 서울에서 개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_SHOW 2025
fastechEcat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