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4월 7, 2025

응급구조요원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라.. 새로운 IoT 솔루션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공공시설이나 건물에서의 화재가 발생해 재산과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더구나 응급구조요원 및 소방관들이 장시간 위험에 노출된 채, 화재진압과 인명구조에 나서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번 대구 서문시장 화재에서도 화재진압에 나선 소방관들이 무너지는 건물에 부상을 입기도 했다. 이들 응급구조요원 및 소방관들의 건강 상태와 안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ADI, 한국대표 양재훈)와 델 EMC는 응급구조요원의 건강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용 개념 증명(POC, Proof of Concept)을 발표했다.

해당 POC IoT 솔루션은 응급구조요원이 긴급 상황, 특히 혹독한 환경에 처했을 시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구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미국방화협회에 따르면 매년 북미 지역에서 보고되는 소방관 부상 사례만 6만 건이 넘으며, 이 중 25%는 과로나 염좌로 인해 발생한다.

이번에 공개된 POC IoT 솔루션은 건물 내외부에 관계 없이 응급구조요원의 위치 및 활력 징후를 추적할 수 있다. 응급구조요원이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 웨어러블 조끼를 착용하면 호흡률, 호흡량, 심박수 등 유용한 건강 관련 수치가 모니터링된다. 무선으로 연동된 부츠는 착용자의 위치 및 움직임을 추적한다. 이러한 수치를 통해 응급구조요원의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즉시 파악하고 팀과 떨어져 있는 대원을 추적함으로써, 응급 구조팀은 구조요원의 건강과 안전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구조의 성공률도 높일 수 있다.

조끼와 부츠에서 추출되는 모든 관련 데이터는 에지 게이트웨이(edge gateway) 장비에서 취합된 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안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로 전달된다. 대원들로부터 전달되는 데이터는 응급 상황이 발생한 현장이나 중앙 통제소에서 대기하는 통제팀이 접근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통해 포털 상의 화면에 표시된다. 해당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구조요원의 건강 상태 모니터링은 물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져 대원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수 차례에 걸쳐 축적된 활력 징후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구조요원들의 안위를 보장할 수 있다.

POC IoT 솔루션에는 산업인터넷 컨소시엄(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IIC)에서 승인한 테스트베드인 INFINITE가 사용된다. INFINITE 테스트베드는 델 테크놀로지스, 보다폰 및 콕기술대학(Cork Institute of Technology)이 다양한 산업군에 걸친 산업용 IoT 분야의 혁신, 통찰, 사업기회를 위해 개발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델 EMC, 위급 상황 시 응급구조요원의 건강 상태와 안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IoT 솔루션 공개

유럽 소재의 델 EMC 연구소장인 도나 버클리는 “INFINITE는 클라우드, 네트워크, 모바일, 무선, 에지 게이트웨이, 센서, 분석 등 IoT 구성하는 부문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주요 기술, 도메인 및 플랫폼을 망라한다”며 “INFINITE를 통해 델 테크놀로지스와 아나로그디바이스가 긴밀이 협력하여 믿을 수 있고 안전한 IoT 솔루션 신제품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IoT 전략팀장 제이슨 린치(Jason Lynch)는 “이번 POC IoT 솔루션은 다양한 기술을 독자적인 방법으로 취합하며, 임무 수행 시 필수적인 어플리케이션에 정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측정의 필요성을 제시한다”며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은 INFINITE를 통해 각종 스트리밍 데이터들을 연관지어 응급구조요원의 건강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요원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의사결정이 신속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POC IoT 솔루션의 플랫폼은 보다 광범위한 센싱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 추측 항법(dead-reckoning navigation)용 정밀 관성 측정 장치(IMU) 등 GPS가 작동되지 않는 환경에서의 다른 임무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ADIS16448 IMU 같은 제품은 완전 통합 보정된 센서 장치(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 자기력계, 압력 센서)를 통해 기존의 응급구조요원 플랫폼을 보강할 수 있어 복잡하고 혹독한 환경에서도 인프라가 없는 항법 솔루션을 지원할 수 있다.

이번 POC IoT 솔루션은 헥소스킨(Hexoskin)의 혁신적인 전자섬유(e-textile) 플랫폼을 사용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올해 초 운동선수 및 팀의 성적 관리를 위한 독창적인 웨어러블 IoT 솔루션과 관련해 헥소스킨 및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해당 IoT 솔루션을 사용하면 코치와 팀 스태프들은 선수들이 센서가 장착된 조끼를 입고 움직이는 동안 선수의 움직임, 심박수 등 유용한 건강 및 성적 지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ACHEMA 2027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Related articles

슈나이더 일렉트릭-ETAP, AI 기반 디지털 트윈 기술로 데이터 센터 전력 관리 혁신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전력 시스템 설계 및 운영 기술을 선도하는 이탭(ETAP)이 AI를 활용한 공정의 전력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을 공개했다

한국요꼬가와전기, ‘인터배터리 2025’에서 배터리 공급망 전과정 지원 솔루션 공개

한국요꼬가와전기는 서울 코엑스에서 5일 개막해 7일까지 개최되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5’에 참가한다

한국에머슨, ‘인터배터리 2025’서 배터리 산업 혁신 솔루션 공개

한국에머슨은 ‘무한 자동화(Boundless Automation)’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공정 운영 최적화 솔루션을 통해 생산성, 안전성,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공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파스텍 배너 300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