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ETRI, 세계 최초 3.6Gbps 4세대 무선전송시스템 개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가 CDMA, 와이브로(WiBro), 지상파DMB에 이어 또 한번의 세계 최초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이동통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ETRI는 4세대 이동통신(IMT-Advanced)의 정지 및 저속(3km/h) 이동시 최소 요구 규격인 1Gbps보다 3배 이상 빠른 3.6Gbps 전송속도를 구현하는 저속이동용 무선전송시스템(이하 NoLA)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시연회를 개최했다.
    ETRI 이동통신연구단 무선전송기술연구그룹 차세대무선LAN연구팀(팀장 이석규)은 지난 2006년부터 저속이동 시스템용 3Gbps급 무선전송 규격과 시험 시제품 개발을 시작해, 불과 1년 6개월 만에 세계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3.6Gbps 무선전송 모뎀을 실시간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현재 약 100Mbps 속도의 광랜으로 영화 한 편을 1분 정도 만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비해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단 수 초만에 가능하고, 5기가바이트 급 백과사전과 HD급 동영상 등을 다운로드 받을 때 적게는 수십분이 걸리는데 비해 개발된 기술은 약 10여초 이내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010년 이후에는 10기가급 이상의 광통신망을 통해 지금보다 더 큰 고용량의 콘텐츠들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하면 HD급 동영상과 고화질 콘텐츠를 가정이나 사무실, 대학 강의실 등에서 실시간 무선환경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가 실현 가능해 진다.
    선진국대비 3년이상 앞선 원천기술 확보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유럽과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1Gbps 정도의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는 정도이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차세대 무선 전송의 핵심기술로 경쟁이 치열한 분야일 뿐만 아니라 실시간 구현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산재되어 불가능에 가까운 기술이었다.
    그러나 ETRI는 이러한 여러 난제를 ▲여덟 개의 다중 안테나를 사용한 미모(MIMO) 기술 ▲ Multi-Rate LDPC 부호기 기술 ▲ Multi-Gigabit LDPC 복호기 설계 및 구현 기술 ▲ Multi- Gigabps급 Throughput(처리량) 제공 무선제어 기술 등 네 가지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하였으며, 현재까지 선진국에 비해 최소 1년 이상 최대 3년 앞선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날 시연회에 참석한 유영환 정통부 장관은 “CDMA, 와이브로(WiBro), 지상파DMB에 이어 IT 강국 Korea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한 획을 긋는 획기적인 연구결과로서, 향후 산업체와 공동으로 상용화하여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큰 의미를 부여했다.
    ETRI 최문기 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4세대 이동통신(IMT-Advanced) 기술 개발 경쟁에서 세계 최초로 3.6Gbps 시험시스템을 개발 및 시연함으로써, 2008년부터 본격화될 IMT-Advanced 기술 표준화 경쟁에서 한국이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TRI는 이 기술과 관련하여 2006년 4건의 국제특허, 4건의 국내특허를 출원했으며, 올해 추가로 약 16건의 국제특허와 20여건의 국내특허를 출원하여 2008년부터 시작될 예정인 IMT- Advanced 국제표준에 반영할 예정이다.
    현재 IMT-Advanced 저속이동 표준 후보 중 하나로 IEEE802.11n 후속 표준인 VHT(Very High Throughput) Task Group을 통해 3Gbps급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ETRI는 표준화 및 기술개발을 병행하면서 현재 개발된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과 함께 국내 산업체와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11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슈나이더 일렉트릭, 파워로직 P7 업데이트 기능 적용

    파워로직 P7은 특고압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기반의 올인원 보호계전기로 효율적인 전력 시스템 보호에 최적이다

    오토스토어, DHL 아태 이노베이션 센터에 최첨단 물류 창고 자동화 데모 전시

    오토스토어는 DHL 아태지역 이노베이션 센터에 최첨단 물류창고자동화 그리드 시스템 데모를 전시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대규모 IoT 기기를 안전하고 빠르게 관리한다

    이 서비스는 기기가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최소한의 전력소모로 현장에서 더 오랫동안 동작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