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인증, 2021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65% 감축 성과

ABB 코리아는 전기화 및 자동화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ABB의 국내 천안 공장이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50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ABB의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 활동이 전사적으로 지속 이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지속 가능한 운영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ABB 그룹의 2050년 넷제로 목표 달성이라는 장기 목표를 뒷받침한다.
‘지속가능성 아젠다’ 실천과 데이터 기반의 에너지 관리
ISO 50001은 기업이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도록 돕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이다. 이번 인증 취득은 ‘ABB 지속가능성 아젠다(Sustainability Agenda)’의 일환이며, 이 아젠다는 저탄소 사회 구현, 자원 보존, 사회발전 촉진 등 3개 전략 축을 중심으로 한다. 특히 ABB는 저탄소 사회 구현을 위해 자체 운영 효율 개선과 함께 공급업체 협력 및 ABB 기술을 활용한 고객의 탄소발자국 감소에 노력 중인데, 이번 인증은 자체 운영 효율 개선 활동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ABB는 이번 인증 취득을 통해 천안 공장의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최적화하기 위해 구축한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입증했다. 천안 공장은 ABB 그룹의 글로벌 에너지 효율화 전략과 넷제로 로드맵에 따라 에너지경영시스템 구축, 설비 최적화, 임직원 대상 정기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2021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65%까지 낮추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태양광 자체 발전 및 통합 경영 시스템 구축
1998년에 설립된 천안 공장은 ABB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실천하는 핵심 거점 중 하나로 기능해 왔다. 특히 2023년에는 사업장 내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하여 현재 연간 전력 사용량의 절반 이상을 자체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에너지 비용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였다. 또한, ABB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설치해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번 성과로 ABB 천안 공장은 ▲ISO 50001(에너지경영) ▲ISO 9001(품질경영) ▲ISO 14001(환경경영) ▲ISO 45001(안전보건경영) 등 주요 국제 경영시스템 인증을 모두 갖춘 사업장으로 거듭났다.
ABB 코리아 최준호 대표이사는 “이번 ISO 50001 인증은 ABB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영과 운영 우수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성과”라며, 이는 에너지 효율 향상을 선도하는 ABB의 리더십을 입증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말했다. ABB는 앞으로도 한국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은 물론, 그룹의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며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그래프] 국회의원 선거 결과 정당별 의석수 (19대-22대)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거 결과(정당별 의석 수)](https://i0.wp.com/icnweb.kr/wp-content/uploads/2025/04/main-image-vote-flo-web-2.jpg?resize=324%2C160&ssl=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