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STGWA30IH160DF2 IGBT
높은 전압·에너지 효율
인덕션 등 고전력 가전에 최적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는 1600V의 항복 전압과 우수한 열 효율을 갖춘 첨단 IGBT(절연 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 ‘STGWA30IH160DF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인덕션 히터,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등 고전력 가전제품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소프트 스위칭 토폴로지에 특화된 설계로 높은 에너지 효율과 병렬 연결의 간소화를 지원한다.
STGWA30IH160DF2는 최대 175°C의 접합 온도와 30A의 정격 전류를 제공해 혹독한 온도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낮은 열 저항 구조로 발열 억제와 장기적 시스템 신뢰성을 강화했다.
이번 제품은 ST의 STPOWER 포트폴리오 내 IH2 세대의 첫 1600V IGBT로, 자체 TGFS(Trench Gate Field-Stop) 기술을 적용해 포화 전압(VCEsat)을 1.77V까지 낮추고, 턴오프 시 테일 전류를 줄여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한다.
회사측은 “이 IGBT를 탑재한 가전제품은 부품원가 절감 효과를 통해 가격에 민감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높은 효율성으로 새로운 제품 설계 시 우수한 에너지 등급을 달성할 수 있다.”고 밝히고, “촘촘한 파라미터 분포와 양(+)의 VCE(sat) 온도 계수도 갖춰 고전력 애플리케이션에서 여러 디바이스를 병렬로 연결해 전류를 공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T는 이번 신제품을 통해 비용 및 에너지 효율에 민감한 가전제품 시장에서의 적용을 한층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