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3월 29, 2025

UNIST 스타트업 DEEP-AI, INNOPOLIS 연구소 스핀오프 회사 2000호 지정

DEEP-AI, AI 기술을 활용한 열교환기 IRIS 개발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DEEP-AI Inc.는 UNIST가 주도한 울산 울주 이노타운의 지원을 받아 INNOPOLIS 연구소 스핀오프 회사 2000호로 인정받았다.

DEEP-AI의 아이디어는 김기수 CEO가 UNIST AI 혁신파크의 AI 노바투스 아카데미에 참여하면서 구상되었다. 김기수 대표는 한국수력원자력에서 근무하며 Internal Royal Inspection System(IRIS)을 개발하였고, 울산 울주 이노타운의 창업 지원과 멘토링을 받아 DEEP-AI Inc.를 설립했다.

김지수 Deep AI 대표
박지수 CEO가 DEEP-AI Inc.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image. UNIST)

UNIST 인공지능 대학원의 유재준 교수와 협력하여 DEEP-AI는 인공지능 기술 이전을 포함한 연구 개발에 참여했다. UNIST의 지원은 DEEP-AI의 기술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DEEP-AI는 AI 기술을 활용한 열교환기 IRIS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존 검사 방식은 정확도와 검사 시간이 검사자의 숙련도에 따라 달라지는 반면, DEEP-AI의 IRIS 기술은 초음파 데이터를 분석하여 95% 이상의 정확도로 결함을 감지하고 검사 시간을 90% 이상 단축시킨다.

DEEP-AI는 SK이노베이션과 협력해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SK 울산 CLX의 데이터와 전문 지식을 활용해 울산 정유 및 석유화학 단지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DEEP-AI의 기술은 산업 분야에 직접 적용되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UNIST 박정례 총장은 “DEEP-AI의 성과는 UNIST 창업 지원이 지역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는 예시이다. 앞으로도 울산에서 혁신을 이끄는 기업가들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DEEP-AI는 2022년 설립 이후 UNIST와 울산 울주 이노타운의 지원을 받아 프로토타입을 성공적으로 제작하고 상용화하여 UNIST Holdings Co., Ltd. 및 Mirae Holdings Ltd.로부터 총 38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UNIST는 학생과 교직원의 창업을 장려하며, 지역 기반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ACHEMA 2027
  • aw2025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파스텍 배너 300
오토모션
Hannover messe
embeddedworld 2025

Related articles

EMO Hanover 2025: 금속 가공 및 생산 기술 혁신의 글로벌 허브

EMO 하노버 2025가 오는 9월 22일부터 26일까지 닷새동안 독일 하노버에서 열릴 예정이다

DEEP-AI Becomes INNOPOLIS Research Institute Spin-Off Company No.2000

DEEP-AI has achieved the milestone of being recognized as INNOPOLIS Research Institute Spin-off Company

2025년 인공지능(AI) 발전 방향을 조망하는 2025년 AI 전망

팀뷰어(TeamViewer)가 2025년 인공지능(AI)의 발전 방향을 조망하는 2025년 AI 전망을 발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Hannover messe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