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4일, 목요일

첨단 기능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글로벌 커넥티드 카 시장 활기

Connected Cars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2021 글로벌 커넥티드 카 시장 전망 분석 보고서(Global Connected Cars Outlook, 2021)’를 통해 코로나 시대에 커넥티드 카 기술 구현이 크게 증가하면서 상당한 성장 기회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운전자 보호 및 위험 방지에 관한 필요성이 시급해지면서 바이오 기반 건강 모니터링 및 동작 인식과 같은 비접촉 햅틱 등, 첨단 기능에 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에는 커넥티드 기능을 갖춘 신차 판매량이 약 5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는 주요 커넥티드 카와 오토 IoT 동향, EV 서비스의 필요성에 관한 인사이트와 미국과 캐나다, 유럽, 한국, 중국, 일본, 남미 등 지역별 커텍티드 카 시장 전망을 주요하게 다루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심진한 상무는 “차량 내 첨단 기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자동차 제조사와 공급사, 기술사들은 하드웨어 모델보다 수익 창출 잠재력이 더 높은 소프트웨어 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앞으로 3~5년간 기존 비즈니스 모델 관련성을 유지하면서 미래 경쟁력을 갖춘 이상적인 소프트웨어 전략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강구하고 평가하는 데 힘써야 한다. 이로 인해 전기 및 전자(E/E) 아키텍처와 운영 체제 및 클라우드 역량에 대한 근본적인 정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올해 5G 도입이 가속되면서 자율주행용 ‘데이터-리치(data-rich)’ 서비스와 ‘V2X (Vehicle-to-Everything)’ 기반을 마련하게 돼 전 세계 신차 출고량의 4~6%에 5G 기반 텔레매틱스 컨트롤 유닛(TCU)이 장착될 것이다.

또한 HMI (Human-Machine Interface) 진화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반 센트럴 및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새로운 차량 모델에서 선보이고,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어시스턴트 기능을 모든 차량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커넥티드 카 시장 관련 기업들은 아래 성장 전망을 주시해야 한다. :

· 소프트웨어 중심 비즈니스 관련 텔레매틱스가 핵심 부문으로 부상: 기술사와 스타트업들이 자동차 제조사에게 차세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물론, 각각의 차종별로 구현하는 로드맵 제공.
· 차내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새로운 관심: 해당 분야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가전 분야 공급사와 기술사, 스타트업들의 커넥티드 차량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독자적인 전략이 반드시 필요.
· 티어1 공급사들의 소프트웨어 중심 비즈니스 모델: 티어 I 공급사들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모두를 제공하고 자동차 제조사들의 차량 내 FoD (Feature-on-demand) 출시를 위한 지원.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오승모 연구위원은 “도로에서 다른 차량과 연결되면 결국 운전이 훨씬 더 안전해질 것이다. 예측 분석과 결합된 스마트 시스템은 긴급 상황에서 운전자를 대신할 수도 있다. 이러한 기술은 아직 개발 중이며 일부 법률도 도입되어야 하지만 자율 주행 및 지능형 운전 보조 장치의 미래는 유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Hordon Kim
Hordon Kimhttps://powerelectronics.co.kr
아이씨엔매거진, PEMK(Power Electronics Magazine Korea) 인터내셔널 에디터입니다. An international editor of ICN magazine and PEMK.
ACHEMA 2027
K-BATTERY_SHOW 2025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Ecat

Related articles

인피니언, 스마트 센서·액추에이터용 고전압 PSOC™ HV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인피니언이 공간 제약이 심한 센싱이나 액추에이터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PSOC™ 4 HVMS 제품군을 출시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차세대 Pro-face HMI ‘GP6000’ 시리즈로 산업 자동화 혁신 가속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산업 현장의 생산성과 유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세대 HMI ‘Pro-face GP6000’ 시리즈를 내놨다.

ETRI, 이기종 V2X 협력주행 통신기술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말하는 차량'과 '답하는 도로'를 구현하는 미래형 통신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Ecat
fastechEcat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