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가 SPI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프로세서에 EtherCAT 기능을 저렴한 비용에 전달해주는 1,000번째 Click board™ 인 EtherCAT Click을 출시했다.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는 이미 10년 전에 표준형 컴팩트 Click 보드 및 개발 보드의 소켓용 16핀인 mikroBUS™ 표준을 발명한 바 있다.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의 CEO인 네보사 마틱(Nebojsa Matic)은 당시에 마이크로 컨트롤러, 전원 공급 장치, 택트 스위치, LED, 핀 등으로 구성된 개발 보드들이 서로 유사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진정한 개발 보드라면 UART, 디스플레이, RTC, 릴레이, ADC, EPROM 등 주변 소자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다른 보드들과 차별화가 된다는 판단 하에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가 개발한 Click 보드는 설계 엔지니어들에게 주변 장치들을 쉽게 변경할 뿐 아니라 개발 시간도 단축시켜주었다.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는 날마다 거의 오전 10시에 거의 새로운 Click 보드를 출시한다. 마이크로칩, NXP, 인피니언, 다이얼로그, ST, 아날로그 디바이스, 르네사스, 도시바 등 여러 마이크로 컨트롤러 회사들을 비롯해 퓨처 일렉트로닉스, Avnet과 같은 유통 업체들은 개발 보드에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의 mikroBUS 소켓을 포함시키고 있다.
매틱 CEO는 엔지니어들이 자신의 개발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며 “시스템 개발에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분야만 집중하기보다 전체 프로젝트의 품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야한다. 엔지니어들이 코드를 개발한 후 그 개념을 증명하는 기성 솔루션을 $50 미만에 구입할 수 있다면 구태여 두 달 정도를 개발에 소모할 필요가 없다”라고 언급했다.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의 1,000번째 클릭 보드인 EtherCAT Click은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의 듀얼 통합 이더넷 PHY가 탑재된 2포트 EtherCAT 기기 컨트롤러인 LAN9252를 탑재하고 있다. 각 PHY에는 풀 듀플렉스 100BASE-TX 트랜시버가 포함되어 있으며 100Mbps 작동을 지원한다.
이 PHY는 동기 SPI/SQI 인터페이스를 통해 MCU와 통신하며 디지털 I/O 모드에서 작동할 수 있으므로 EtherCAT Master로 신호를 제어, 모니터링한다. 이 Click 보드는 산업용 제어, 공정/공장 자동화, 유압 및 공압 밸브 시스템, 전력 및 기타 많은 응용 분야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