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4월 24, 2025

ABB, 횡령사건 여파로 최민규 ABB 코리아 대표 해임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 ABB가 한국 자회사(ABB 코리아)의 최민규 대표를 해임하는 등 한국내 고위 경영진들을 교체했다. ABB 코리아 재무담당 상무이사 O씨가 총 1억 달러(약 1,030억원) 규모의 자금을 횡령해 해외로 출국함에 따른 피해에 대한 조치로 알려졌다.

이에 오랫동안 현지인 대표 체제를 공고히 추진해 왔던 ABB 코리아는 다시 외국인 대표체제로 돌아서고 말았다.

ABB는 스위셍 리 ABB 아시아·중동·아프리카지역(AMEA) 인사 총괄을 ABB 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으로 임명했다. 그는 물러난 ABB코리아 최민규 대표의 업무를 맡는다. 또한 라지브 말호트라는 최고재무책임자(CFO)로 국내에 들어온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ABB는 자금 횡령 사건 이후 ABB 코리아의 재무담당 상무이사를 해고했다. 앞서 지난달 ABB 코리아의 윤리 문제를 신고해야 하는 2명의 옴부즈맨 중 한 명인 재무담당 상무이사 O씨가 제3자와 공모해 서류를 위조, 자금 1억달러를 횡령한 데 따른 조치다.

O씨는 지난 2015년 2월부터 최근까지 ABB 코리아 자금담당 임원으로 일하면서 모두 73회에 걸처 회삿돈을 개인통장이나 별도 계좌로 빼내간 것으로 알려졌다. 횡령 사건으로 ABB의 지난해 순이익은 세후 6400만 달러(약 720억원)나 줄어들었다. 다만 일부 피해액은 보험으로 만회했다고 알려졌다.

스위스에 있는 ABB 본사는 이날 ‘자금 횡령을 가능하게 한 내부 통제의 취약점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리히 스피어스호퍼(Ulrich Spiesshofer) ABB 최고경영자는 이 같은 문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ACHEMA 2027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Related articles

‘ABB 로보틱스’ 분할 독립한다.. 2026년 2분기 분할 상장

ABB 로봇사업부가 분할 독립한다. 2026년 2분기에 ABB 로보틱스로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ABB to Spin Off Robotics Division as Separate Listed Company in Q2 2026

The ABB Robotics division has approximately 7,000 employees. With 2024 revenues of $2.3 billion it represented about 7 percent of ABB Group revenues

CMA CGM과 ABB, 선박 운항 안정 강화를 위해 파라메트릭 롤 알고리즘 개발

파라메트릭 롤(Parametric Roll)은 파라메트릭 롤은 파도와 선체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예측이 어려운 심각한 현상으로, 특히 컨테이너선, 로팩스(Ro-pax) 선박 및 자동차 운반선에 주는 영향이 지대하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파스텍 배너 300
오토모션
Hannover messe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