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기반 OTN 솔루션으로서, 광 전송 장비 및 고용량 전송 네트워크의 출시 시간 단축, 1Tb로의 이전 경로 제공
알테라는 2015년 OFC 전시회에서 자사의 Arria® 10 FPGA를 기반으로 광 전송 네트워크에 이용하기 위한 2개 솔루션을 시연한다고 밝혔다. 이들 솔루션은 알테라 SoftSilicon® 400G 트랜스폰더/먹스폰더(TPO516)와 SAR(segmentation and reassembly) 기능이 있는 알테라 SoftSilicon 단일칩 20채널 “any-rate”(모든 속도로 구성 가능) 맵퍼(TPOC226)이다. 이들 솔루션을 이용함으로써 OTN 기반 전송을 처리하기 위한 첨단 ODU “cross-connect” 시스템을 설계하는 시스템 개발자들이 설계 복잡성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알테라의 20nm Arria 10 FPGA를 기반으로 하고 14nm Stratix® 10 FPGA로 이전 경로를 제공하는 SoftSilicon FPGA 기반 솔루션은 광 전송 장비 업체들을 위해서 100기가비트/s 이후(B100G)를 대비할 수 있는 표준 기반 OTN 솔루션을 제공한다. FPGA를 기반으로 하고 포괄적인 IP를 포함하는 플랫폼으로서 제공되는 이들 솔루션은 현재 고객 디자인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장비 업체들이 고용량 전송으로 이행할 때 개발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게 한다.

알테라의 OTN 전략 마케팅 팀 선임 책임자인 Mutema Pittman은 “Arria 10 FPGA를 기반으로 한 Altera OTN SoftSilicon 솔루션은, ASSP(application-specific standard product)는 유연성과 장기적 로드맵에 있어서 한계점이 있다는 점을 깨닫고 있는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에게 때마침 꼭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들 새로운 SoftSilicon 솔루션은 잘 설계된 기능 셋과 핀아웃, 레퍼런스 하드웨어로 검증된 소프트웨어 API를 제공하므로 제품 출시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하며, 또한 목표 애플리케이션과 근접한 유사한 시스템으로 구축하고 검증하였으므로 시스템 업체들이 개발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3월 24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되는 OFC 전시회에서 Altera 부스(#413)를 방문하면 단일 디바이스로 200G, 400G, 1Tb 쓰루풋까지 달성할 수 있는 Altera의 앞선 OTN 솔루션들에 대해서 자세히 볼 수 있다. 또한 OFC 전시회에 가지 못하더라도 https://www.altera.com/solutions/industry/wireline/applications/transmission/wil-optical-transport-network.html에서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다고 알테라는 밝혔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