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2012년 1,500억달러 전망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규모가 오는 2012년에는 올해보다 50% 성장한 1,500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상완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장(삼성전자 LCD총괄 사장)이 10월 24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FPD 인터내셔널 2007에서, 성장동력 발굴과 기술혁신이 뒷받침된다면 디스플레이 시장이 오는 2012년에 1,50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완 협회장은 ‘FPD 2라운드를 위한 가치 창출’이란 기조연설에서?“2010년 이후 디스플레이 산업의 新성장동력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에 대한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여기서?”IT 제품이 성숙기에 접어 들었고, 2010년에는TV 시장마저 성숙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세계 디스플레이업계는 新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FPD 2라운드’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완 협회장은 新 성장 동력으로 가능성이 있는 5대 제품으로 ▲ 공공장소에서 야외 포스터 등을 대체하게 될 ‘디지털 간판’▲ 풀 HD의 4배인 울트라급 해상도에 현장감을 극대화한 ‘어드밴스 TV’▲ 칠판처럼 쓰기가 가능한 사무실, 학교용 100인치급 ‘대형 e-보드’▲ 노트북ㆍ모니터에 TV급의 고화질 기술 등을 접목한 ‘프리미엄 IT LCD’▲ 쉽게 들고 다니면서 대형화면 시청이 가능한 ‘휴대용 디지털 보드’를 제시했다.
    또한 이러한 가치창출의 핵심요소인 ‘기술혁신’을 위해 패널업체들은 ▲ TFT 소자와 재료연구의 활성화 ▲ 저온(低溫) 공정프로세스, 잉크젯 공정 개발 ▲ 초고속 응답속도를 갖는 新 액정모드개발 ▲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디자인 역량강화 등이 필요하고 소재 및 핵심부품 업체들은 ▲ 기판 소재의 원가 및 성능 혁신▲ 100인치에 대응 가능한 CCFL 장축(長軸)램프 개발 및 LED 광효율 향상▲ 100인치에 대응 가능한 광학 시트 개발이 선결되어야 하고 설비업체들은 ▲ 노광(露光) 공정 혁신 ▲ 컬러필터 잉크젯 설비 개발을 선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완 사장은 “시장은 예측되어지지 않고 창출하는 것”이라며, 산업 성장의핵심요인인 ‘성장 동력 발굴’과 ‘기술혁신’이 뒷받침된다면 2012년에는디스플레이 시장 규모가 올해보다 50% 성장한 1,500억불 규모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삼성전자 차세대 LCD는 10세대가 될 것
    이상완 삼성전자LCD총괄 사장은 또한 일본 요꼬하마에서 개최된 ‘FPD인터내셔널 2007’에서 삼성전자의 8세대 이후 차세대 LCD라인은 10세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완 사장은 FPD 2라운드를 위한 업계의 비전과 공동 과제를 제시하는 기조연설과 함께 삼성전자 LCD총괄 사장으로서 업계 1위인 삼성전자의 미래전략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추후 삼성전자의 LCD라인 운용과 관련하여 “(내년 추진예정인) 8-2라인도 8세대 기판 사이즈를 기본으로 검토 중이며, 8세대 이후 9세대는 뛰어넘고 10세대로 바로 넘어 가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검토하고 있는 10세대 LCD 기판 사이즈는 60인치 8매, 70인치 6매 생산이 가능한 3000±α㎜×3200±α㎜이다.
    LCD 제품별 전략과 관련해서는 “TV 분야는 8세대를 중심으로 46, 52인치 시장에 집중하고, 노트북은 LED 제품과 16:9 포맷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다. 모니터는 IT와 TV에 모두 적합한 풀HD급 24, 26인치를전략적으로 추진하여 ‘TV-Like 모니터’를 구현할 계획이며, 중소형은3인치 이상 200 ppi 이상 고해상도 시장 공략을 구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11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넥스페리아, 프리미어급 SiC MOSFET 출시.. 미쯔비시와 파트너십

    이 SiC MOSFET은 25°C에서 175°C의 작동 온도 범위에서도 RDSon의 공칭 값이 단지 38%만 증가하는 온도 안정성을 제공한다

    블루투스 SIG, 네빌 마이어 신임 CEO 임명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네빌 마이어(Neville Meijers)를 신임 CEO로 선임했다

    베바스토, 충남 당진에 최첨단 자동차 배터리 팩 생산 공장 증설

    글로벌 모빌리티 업체 독일 베바스토(Webasto)가 충청남도 당진에 최첨단 전기차 배터리 팩 공장을 증설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