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어떻게 모든 산업용 네트워크와 로봇 셀을 연결할 것인가

스웨덴의 SVIA는 DeviceNet 기반 로봇 셀을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어떠한 네트워크와도 연결할 수 있도록 Anybus X-게이트웨이를 이용한다.

스웨덴의 SVIA는 DeviceNet 기반 로봇 셀을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어떠한 네트워크와도 연결할 수 있도록 Anybus X-게이트웨이를 이용한다.

 

보는 로봇
SVIA(Svensk Industriautomation)는 스웨덴 이왼최핑(Jönköping)에 위치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동화 기업으로, 북유럽 및 독일, 영국, 네덜란드, 미국 등지의 고객들을 위해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예를 들어, 공장의 다른 시스템과 통신할 수 있는 로봇 셀이 통합되어 있다.

이 로봇 셀의 핵심은 Pickvision이라고 불리는 SVIA 고유의 비전 시스템으로, 특정 대상물이 어떻게 컨베이어 벨트 상에 배치되어 있는지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어 로봇이 대상물을 픽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쉽게 말해서, SVIA는 로봇이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은 자동화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지난 수년 동안 SVIA의 매출을 두 배로 상승시켰다.

SVIA의 앤더스 맨도슨(Anders Mandorsson) 디자이너 및 프로젝트 매니저는 “우리의 강점은 단순성에 있다.”며, “캐리어 벨트에서 무엇을 가져와야 할지 로봇에게 지시하기만 하면 모든 준비가 끝난다.”고 언급했다. Pickvision 소프트웨어를 이용함으로써 사용자는 벨트에서 집어내야 할 대상물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자동으로 대상물의 모양을 감지하며, 이 모양이 카메라에 보여질 때마다 로봇이 어떻게 이를 픽업할지 결정할 수 있다.

 

DeviceNet 및 PROFIBUS와 연결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인 SVIA의 로봇 셀은 공장 전역의 산업용 네트워크와 통신해야 하며, 이러한 종류의 통신은 항상 고장이 없을 수 없다. 앤더스 맨도슨은 “2년 전에 우리는 자체 PROFIBUS 시스템과 접속을 요구하는 고객을 위해 로봇을 개발했었지만, 얼마 후 우리의 시스템은 고객의 해당 네트워크에서 유일하게 분리된 노드가 되었다. 이 때 우리는 HMS의 Anybus X-게이트웨이를 찾게 되었다. 우리는 이를 우리의 캐비닛 안에 설치했으며, 이는 매우 탁월하게 우리의 DeviceNet 기반 시스템과 고객의 PROFIBUS 시스템 간의 전환을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그 이후 SVIA는 전세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다수의 로봇 셀에 Anybus X-게이트웨이를 적용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단순성이 핵심이었다. 앤더스 맨도슨은 “DeviceNet은 우리의 대부분의 캐비닛에 사용하고 있는 표준으로, 자체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처리하는 대신 우리는 간단하게 HMS의 X-게이트웨이를 설치했다. 이는 비용 절감 이상의 효과를 가져다 주며, 고객들이 자체 공장 네트워크와 우리의 시스템 간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어떻게 동작하는가

SVIA의 로봇 셀은 일반적으로 DeviceNet 기반 네트워크 상에서 동작하는 ABB의 로봇과 함께 구성된다. 이 로봇은 다른 DeviceNet 네트워크와 통신이 용이하지만, 예를 들어, PROFIBUS 네트워크(지멘스의 PLC 기반)나 EtherCAT 네트워크(Beckhoff의 PLC 기반)와 같은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해야 한다면, ‘변환기(Translator)’가 필요하다.

Anybus X-게이트웨이는 통합 소프트웨어로 두 네트워크 간의 전환을 처리하며, 한 측에서 보내지는 전문을 재구성하여 다른 측에서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러한 설정은 Anybus Configuration Manager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겨우 몇 분 만에 만들어지며,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다.

 

유연성

SVIA의 로봇 셀은 매우 유연하며, 마운팅, 패키징, 드릴링, 선반가공(Lathing)과 같은 서로 다른 고객 애플리케이션의 요건에 부합할 수 있도록 쉽게 조정이 가능하다. Anybus X-게이트웨이를 통해 SVIA는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인식하는데 있어 매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앤더스 맨도슨은 “솔직히 우리는 네트워킹에 대해 더 이상 많은 고려를 하지 않는다. 로봇 시스템을 개발할 때, 고객의 산업용 네트워크로 전환할 수 있는 X-게이트웨이를 주문하기만 하면 되고, 이를 연결만 하면 동작이 된다.”고 언급했다.

HMS Industrial Networks
www.anybus.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3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