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12일, 수요일

마우저, ‘보안·저전력·비용’ 모두 잡은 AMD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FPGA 공급 개시

엣지, IIoT, 로보틱스 시장 겨냥… 양자내성암호(PQC)까지 탑재한 비용 민감형 FPGA로 시장 공략

AMD Spartan UltraScale+ FPGA
AMD Spartan UltraScale+ FPGA (image. 마우저)

엣지(Edge) 컴퓨팅과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의 확산은 반도체 업계에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바로 ‘비용 효율성’과 ‘저전력’, 그리고 ‘강력한 보안’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것이다. 특히 고정된 ASIC과 달리 현장에서 유연하게 재구성할 수 있는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는 이러한 엣지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발맞춰, 최신 전자부품 및 산업 자동화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공인 유통기업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가 AMD의 새로운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Spartan UltraScale+)’ FPGA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비용 민감형 엣지를 위한 I/O 및 전력 최적화

이번에 마우저가 공급하는 AMD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FPGA는 엣지에 연결된 기기 및 센서를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이 FPGA는 AMD의 검증된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면서, 다수의 I/O와 저전력 소모, 그리고 최첨단 보안 기능을 필요로 하는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었다. 구체적으로 11,000개에서 218,000개에 이르는 로직 셀(LC) 밀도와 최대 572개의 I/O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메모리 컨트롤러의 통합이다. 32비트 인터페이스에서 최대 4,266Mb/s의 속도를 지원하는 LPDDR4X/5용 통합 메모리 컨트롤러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최대 15,000개의 로직 셀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시스템 전력 및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포스트 퀀텀 시대 겨냥한 강력한 보안 기능

최근 엣지 디바이스의 보안 위협이 급증함에 따라,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FPGA는 동급 제품군에서 이례적으로 강력한 보안 기능을 탑재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양자 컴퓨터의 공격에 대비하는 ‘양자내성암호(post-quantum cryptography)’ 및 NIST 승인 알고리즘을 위한 하드 IP를 내장했다는 점이다. 이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고도화된 보안 위협까지 고려한 설계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안전한 디바이스 구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 액세스가 가능한 TRNG(진성 난수 생성기), PUF(물리적 복제 방지 기능), 보안 해싱(secure hashing) 등 전용 암호화 리소스를 활용해 견고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마우저는 이 FPGA가 탁월한 비용 및 전력 효율성을 바탕으로 산업 자동화, 네트워킹, 로보틱스, 무선, IIoT, 의료, 스마트 시티, 센서 프로세싱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ACHEMA 2027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Ecat

Related articles

AI가 AI 팩토리를 짓는다, 엔비디아 ‘옴니버스 DSX’ 청사진 공개

엔비디아가 '옴니버스 DSX'라는 디지털 트윈 청사진을 발표, 벡텔, 지멘스, 슈나이더 일렉트릭 등 산업 파트너와 협력해 기가와트급 AI 팩토리 인프라를 구축한다

AI와 리얼타임, ‘듀얼 브레인’ 아두이노의 진화

글로벌 유통기업 마우저가 퀄컴 MPU와 ST MCU를 결합한 '듀얼 브레인' 구조의 아두이노 우노 Q 단일 보드 컴퓨터 공급을 시작했다

차량 혁신, 정보가 핵심이다

마우저가 최신 자동차 기술과 시스템 설계 정보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온라인 리소스 센터를 오픈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_SHOW 2025
오토모션
K-BATTERY_SHOW 2025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