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12일, 수요일

AI의 심장, 800V 전력으로 다시 태어난다

파워 인테그레이션스, NVIDIA와 손잡고 차세대 AI 데이터센터 위한 1250V PowiGaN 기술 공개

파워 인테그레이션스가 NVIDIA와 협력하여, 차세대 800VDC AI 데이터센터를 위한 고효율 1250V 및 1700V PowiGaN 신기술을 공개했다
파워 인테그레이션스가 NVIDIA와 협력하여, 차세대 800VDC AI 데이터센터를 위한 고효율 1250V 및 1700V PowiGaN 신기술을 공개했다 (image. 파워인터그레이션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인공지능(AI)이 세상을 바꾸는 속도만큼, 그 심장인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모량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전력 갈증’을 해결할 핵심 기술이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에너지 효율적인 전력 변환 기술의 선두주자 파워 인테그레이션스(Power Integrations)가 ‘2025 OCP Global Summit’에서 차세대 800VDC AI 데이터센터를 위한 1250V 및 1700V PowiGaN™ 기술의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이번 발표는 AI 칩 선두 기업인 NVIDIA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이루어져 더욱 주목받고 있다. 양사는 폭증하는 AI 연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전력 시스템을 800VDC 아키텍처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으며, 파워 인테그레이션스의 새로운 기술이 그 중심에 서게 될 전망이다.

왜 800VDC인가? AI 시대의 필연적 선택

AI 모델이 고도화될수록 데이터센터 랙(Rack) 하나가 소비하는 전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기존의 전력 아키텍처로는 늘어나는 전력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고, 전력 손실과 발열 문제도 심각해진다.

800VDC 아키텍처로의 전환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다. 전압을 높이면 같은 전력을 보내더라도 전류는 낮아지므로, 전력 손실을 줄이고 더 얇은 구리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데이터센터의 랙 설계를 단순화하고 공간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막대한 양의 구리 사용량을 줄여 비용과 환경 측면에서도 큰 이점을 가져다준다.

PowiGaN, 실리콘 카바이드(SiC)를 넘어서는 게임 체인저

800VDC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전압을 견디면서도 빠르고 정밀하게 스위칭할 수 있는 반도체 기술이 필수적이다. 파워 인테그레이션스는 이번에 공개한 백서를 통해 자사의 1250V PowiGaN 기술이 기존의 650V 질화갈륨(GaN)이나 1200V 실리콘 카바이드(SiC) 소자보다 월등한 성능을 제공한다고 자신했다.

새로운 PowiGaN 스위치는 단일 칩으로 98% 이상의 높은 효율과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밀도를 구현한다. 또한, 데이터센터의 보조 전원 공급을 위한 InnoMux™2-EP IC에는 1700V PowiGaN 스위치가 통합되어, 수냉식 팬리스 설계에서도 90.3% 이상의 높은 시스템 효율을 달성한다.

파워 인테그레이션스의 롤랜드 세인트-피에르(Roland Saint-Pierre) 부사장은 “랙 전력 수요가 메가와트급으로 증가함에 따라, 우리의 1250V 및 1700V PowiGaN 기술은 차세대 800VDC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효율, 안정성, 전력 밀도를 제공하는 이상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1억 7,500만 개 이상의 GaN 스위치를 시장에 공급하며 기술력을 입증한 파워 인테그레이션스가 NVIDIA와의 협력을 통해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혁명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ACHEMA 2027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Related articles

AI·자동화가 주도하는 아태지역 에너지 전환 가속화

ABB 설문조사 결과, 한국은 AI와 자동화, 그리고 아태 평균을 웃도는 디지털화 투자를 통해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칼럼] AI의 심장을 쥔 젠슨 황, 경주 APEC서 ‘GPU 공급망’ 새판 짜기 시사

엔비디아 CEO, 국내 '26만 장 GPU 공급' 발표 삼성·SK하이닉스와 차세대...

슈나이더, 스마트 인프라 미래를 그리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오는 11월 13일 EPC 및 데이터센터 산업 고객을 대상으로 '이노베이션 데이'를 개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K-BATTERY_SHOW 2025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