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혁신 가속화
국내 양자 생태계 지원

글로벌 전자 계측 및 테스트 솔루션 선도기업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이하, 키사이트)가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aT센터에서 열린 ‘퀀텀코리아 2025’에 3년 연속 참가했다. 올해 행사는 ‘양자 혁신 가속화(Accelerate Quantum Innovation)’를 주제로, 키사이트는 한국 양자 생태계의 빠른 진화를 지원하는 폭넓은 양자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2025년은 양자역학 탄생 100주년이자, 유네스코(UNESCO)와 유엔(UN)이 공식 지정한 ‘국제 양자 과학 및 기술의 해(International Year of Quantum Science and Technology, IYQ)’로, 전 세계적으로 양자 연구와 국제 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혁신 가속화와 기술적 난제 극복을 위한 종합적 설계·에뮬레이션·테스트 역량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선우 키사이트코리아 사장은 “키사이트는 연구자와 개발자가 양자 분야의 돌파구를 열 수 있도록 최첨단 도구를 제공하며, 이러한 전환을 지원하게 되어 자랑스럽다”며, “차세대 통신, AI, 반도체 등 국가 전략 기술 분야에서 기여해온 것처럼, 양자 기술 역시 정부가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전략 기술로 꼽히는 만큼 그 발전에 이바지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키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주요 양자 솔루션을 시연했다.
양자 제어 시스템(QCS)
디지털 기반의 양자 제어 및 판독 솔루션으로, 전용 하드웨어와 풀스택 소프트웨어가 통합되어 양자 디바이스 개발과 운영을 단순화한다.
단일 광자 검출기
키사이트의 가변형 레이저 소스와 Labber 소프트웨어를 결합, 단일 광자 검출 데모를 구현했다. 이는 양자 컴퓨팅, 통신, 센싱 분야의 핵심 기술이다.
“키사이트는 연구자와 개발자가 양자 분야의 돌파구를 열 수 있도록 최첨단 도구를 제공한다. 차세대 통신, AI, 반도체 등 국가 전략 기술 분야에서 기여해온 것처럼, 양자 기술 역시 정부가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전략 기술로 꼽히는 만큼 그 발전에 이바지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
이선우 키사이트코리아 사장
양자 전자설계자동화(Quantum EDA) 솔루션
맞춤형 통합 워크플로우를 통해 양자 디바이스 개발을 지원한다.
퀀텀프로(QuantumPro, W3037E): 초전도 큐비트 설계용 전자기 설계 환경으로, 회로 분석, 레이아웃 설계, 전자기(EM) 시뮬레이션, 양자 파라미터 추출을 통합 제공한다.
양자 회로 시뮬레이션(Quantum Circuit Simulation, W3703B): 주파수 영역 플럭스 양자화를 기반으로 대규모 비선형 양자 회로의 정밀 모델링을 지원한다.
인스펙터 포스트퀀텀 암호화(Inspector PQC)
하드웨어 결함 주입 및 부채널 분석을 통해 디바이스와 칩 벤더가 보안 취약점을 식별·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포스트 양자 암호 알고리즘 테스트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