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5월 4, 2025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지는 제조 혁신 – 보쉬의 디지털 제조 전략

보쉬(Bosch)는 2030년까지 소프트웨어 매출 10억 유로를 목표로 한다

SW Power at Smart Factory
SW Power at Smart Factory ( image. Bosch)

[아이씨엔 우청 기자] 보쉬가 스마트 제조에서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공세를 지속한다. 이 기술 기업의 산업 기술 부문은 야심찬 목표를 착착 진행중이다. 보쉬는 오는 2030년을 소프트웨어와 관련 서비스에서 10억 유로 매출로 시작한다는 구성이다.

로버트 보쉬 GmbH 이사회 멤버이자 산업 기술 부문을 담당하는 탄야 뤼커트(Tanja Rueckert) 박사”보쉬는 세계 최대의 제조 기업 중 하나다. 우리는 공장을 손바닥처럼 잘 안다. 이러한 노하우가 우리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반영된다. 우리의 솔루션은 사용자에 의한, 사용자를 위한 솔루션이다. 우리도 자사 공장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이 부문에는 보쉬 렉스로스(Bosch Rexroth), 보쉬 제조 솔루션(Bosch Manufacturing Solutions), 보쉬 커넥티드 인더스트리(Bosch Connected Industry)가 포함된다. 보쉬는 완전한 소프트웨어 기반 제조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보유한다. 운영 관리 수준을 위한 보쉬 커넥티드 인더스트리의 NEXEED와 제어 수준을 위한 보쉬 렉스로스의 ctrlX AUTOMATION과 같은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완벽하게 연동된다. 보쉬 제조 솔루션은 또한 기존 제조 환경을 위한 AI 기반 프로세스 최적화를 제공한다.

“보쉬는 세계 최대의 제조 기업 중 하나다. 우리는 공장을 손바닥처럼 잘 안다. 이러한 노하우가 우리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반영된다. 우리의 솔루션은 사용자에 의한, 사용자를 위한 솔루션이다. 우리도 자사 공장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로버트 보쉬 GmbH 이사회 멤버, 탄야 뤼커트(Tanja Rueckert) 박사

 공장 자동화의 핵심 – 보쉬 렉스로트의 ctrlX AUTOMATION

보쉬 렉스로스의 ctrlX AUTOMATION은 공장 자동화를 위한 개방형 자동화 시스템이다. 출시 5년 만에 2,000곳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100개 이상의 파트너사로 구성된 ctrlX WORLD 파트너 네트워크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포함한 솔루션 범위를 확장한다. ctrlX OS 운영 체제도 성장하며 점점 더 중요해진다. 개방형 인터페이스와 표준은 모든 유형의 자동화 기술과 파트너를 통합할 수 있게 한다. “디지털화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시스템을 모든 방향으로 상호 연결하고 개방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이 필요하다. 공동 창작과 개방형 생태계는 기업이 강점을 결집하고, 혁신을 함께 개발하며, 시장 변화에 훨씬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라고 공장 자동화 사업을 담당하는 보쉬 렉스로스 임원회 멤버 토마스 페히너(Thomas Fechner)는 말한다.

(image. bosch)

이 회사는 현재 ctrlX OS 스토어에서 80개 이상의 앱을 제공한다. 통신 및 IoT 솔루션부터 혁신적인 비전 및 엔지니어링 앱까지 다양하며, 모두 보쉬 렉스로스의 엄격한 지침에 따라 검증되었다. 약 절반의 앱은 타사 공급업체에서 제공한다. 이는 이 분야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는 공동 창작 접근 방식을 강조한다. ctrlX AUTOMATION은 NEXEED와도 연결할 수 있다.

스마트 팩토리의 두뇌 – 보쉬 커넥티드 인더스트리의 NEXEED

보쉬 커넥티드 인더스트리의 Industry 4.0용 소프트웨어는 제조 프로세스를 제어하고 원자재 및 기타 공급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투명성을 제공한다. 불량품의 원인을 조기에 감지하고 제거할 수 있으며, 기계 및 장비에 대한 예측 정비, 개조 및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그 결과 공장의 생산성은 최대 25% 향상되고, 기계 가동률은 최대 15% 증가하며, 유지보수 비용은 최대 25% 절감된다. NEXEED를 통해 제조 담당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얻을 수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조립 라인 작업자에게 기계 현장에서 직접 지원을 제공한다.

앞으로는 앱을 사용해 작업장에서 발생한 사건을 음성으로 기록하고, 유사한 상황에 대해 질문하며, 해결 방안을 요청할 수 있게 될 것이다. NEXEED의 국제 고객으로는 씨크(Sick)와 오스람(Osram)이 있다. 또한 약 150개의 보쉬 공장에서도 사용된다. 개방형 인터페이스 덕분에 보쉬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인 산업 플랫폼과 기존 인프라에 통합될 수 있다. 생성된 데이터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의 전체 잠재력을 해제하는 열쇠 – 보쉬 시맨틱 스택(Semantic Stack)

그러한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보쉬 시맨틱 스택이다. 보쉬 커넥티드 인더스트리의 CEO 노르베르트 융(Norbert Jung)은 “기업들은 데이터의 보물창고를 보유하지만, 그 데이터로 무엇을 해야 할지 아는 기업은 거의 없다. 우리는 그 모든 데이터의 가치를 해제할 열쇠를 가지고 있다.”라고 말한다. 보쉬 시맨틱 스택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는 제품 데이터를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인간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시맨틱 데이터 레이어를 생성한다. 이 데이터가 디지털 트윈에 할당되면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보쉬 시맨틱 스택은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대신 데이터의 의미를 설명하여 데이터 준비 및 통합을 반복할 필요가 없게 한다. 이 솔루션을 사용해 보쉬는 이미 전사적으로 4억 개 이상의 제품 디지털 트윈을 생성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더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회사 경계를 넘어서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EU)은 2027년부터 2킬로와트시 이상의 용량을 가진 모든 배터리에 대해 디지털 배터리 패스포트를 만들 것을 제조사에 의무화할 예정이다. 이 패스포트는 제조 과정의 CO2 배출량, 성능 데이터, 재활용을 위한 구성 재료 정보 등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보쉬 시맨틱 스택의 모듈인 배터리 패스포트(Battery Passport)는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에 걸친 엔드투엔드 데이터 투명성을 위한 필요한 패스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함으로써 이러한 법적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보쉬 렉스로스 모델 팩토리, 미래 공장의 모습을 엿보다

독일 울름(Ulm)에 위치한 보쉬 렉스로스 모델 팩토리에서는 보쉬 소프트웨어가 공장과 그 제어 시스템을 어떻게 더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지 보여준다. 보쉬는 구체적인 제조 시나리오를 통해 내부 물류 및 유통을 포함한 고성능 산업 기술 포트폴리오를 선보인다. 모범적인 제조 프로세스는 또한 기존 공장 환경을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 모델 팩토리는 자동차, 배터리, 소비재, 반도체 산업을 위한 솔루션을 구현한다. 사용자는 변동하는 수요에 맞춰 유연하게 생산을 조정하고, 다양한 버전 또는 매우 소량의 배치도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개방형 표준을 갖춘 보쉬 소프트웨어는 기계와 시스템 간, 그리고 상위 시스템과의 통신을 관리하여 원활한 정보 교환과 제조 운영의 완전한 오케스트레이션을 보장한다.

2021년 모델 팩토리 개관 이후 약 8,400명의 방문객이 공장 자동화의 지속 가능성, 유연한 물류 흐름, 모듈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이점과 같은 주제를 배워갔다.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SI
우청 기자
우청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 매거진 테크니컬 에디터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과 디지털전환을 위한 애널리틱스를 모아서 뉴스와 기술기사로 제공합니다.
ACHEMA 2027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Related articles

[HM25] 델타, AI 기반 지능형 산업 및 지속가능 에너지 전환 솔루션

델타가 하노버메쎄 2025에서 AI 기반 스마트 제조 솔루션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기술을 대거 공개하며 지능형 산업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신제품] 페펄앤푹스, 디지털 혁신을 위한 예지정비 솔루션

페펄앤푹스의 디지털 트윈 스타터 키트(Digital Twin Starter Kit)는 이번 전시회에서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시뮬레이션하여 이러한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쓰비시전기, 美 자회사 ICONICS 사명 변경.. 글로벌 DX 통합 브랜딩 강화

미쓰비시전기는 미국 SCADA 소프트웨어 자회사 ICONICS의 사명을 Mitsubishi Electric Iconics Digital Solutions로 변경하고, 유럽 3개 지사도 브랜드 통합을 진행해 디지털 솔루션 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고 발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파스텍 배너 300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