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13일, 일요일

NXP, I2C 적용된 ‘Agile I/O’ 선보여

GPIO 확장기로 부품원가 대폭 절감

NXP 반도체(NXP Semiconductors N.V.)는 ‘Agile I/O’ 가 적용된 8비트 및 16비트 GPIO 디바이스의 새로운 제품군을 발표했다. Agile I/O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공통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통합하는 혁신적인 옵션이다.

새로운 GPIO는 I2C 버스의 2개 와이어를 8 개나 16개의 일반 용도 I/O 핀으로 확장해서 키보드, 스위치, LED, 디스플레이 또는 심지어 스테핑 모터(stepping motor)와 인터페이스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마이크로프로세서나 맞춤형 ASIC의 핀 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Agile I/O GPIO 확장기(expander)는 외장 부품을 제거하고, 필요한 PCB공간을 최소화 함으로써 부품 원가(BoM: Bill of Materials)를 줄이고, 실시간 이벤트를 포착하고, 소프트웨어 지연을 없애 신뢰성을 개선함으로써 펌웨어 개발을 단순화한다.

오늘 발표된 16개 디바이스에는 추가 Agile I/O 기능이 적용된 디바이스 8개를 비롯해 업계 표준 I2C GPIO 확장기 8개가 포함되었다. 레벨 시프팅(level-shifting: 레벨 변환) 기능과 낮게는1.65V 전압까지 지원하는 등 폭넓은 전압 범위를 제공하는 GPIO 확장기 신제품은 기존 2.3 ~ 5.5V GPIO 디바이스 대체품으로써 상당한 비용 절감을 구현한다.

새로운 GPIO는 업계 표준인 PCA95xx 디바이스와 동일한 핀-아웃(pin-out)과 레지스터 세트(register set)를 제공하면서도 미드 사이클 리프레시(mid-cycle refresh)까지도 포함해 동일 소켓에서 쉽게 서로 교환할 수 있다.

NXP 반도체의 글로벌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스티브 블로지스(Steve Blozis)는 “오늘날 임베디드 시스템은 소비자 기기에서 산업 장비까지 점점 더 복잡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ASIC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 및 다른 IC와 인터페이스에 인풋/아웃풋 핀을 추가하게 되면, 전체 패키지는 커지고 비용은 더 올라간다.

보다 품격 있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은 I2C 버스의 2개 핀을 최대한 활용하고, 필요한 만큼 Agile I/O 확장기 수를 추가해서 인터페이스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외장 부품 수를 줄이는 것”이라면서 “NXP의 최신 세대 GPIO 디바이스는 낮게는 1.65V까지 지원하고, 포괄적인 전압 범위를 지원함으로써 저 전압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는 업계 흐름에도 대처한다”고 밝혔다.

‘Agile I/O’의 특징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서 일반적으로 추가되는 유용성이 뛰어난 기능이 통합된 I2C Agile I/O 확장기는 다음과 같은 표준 통합 하드웨어 기능을 제공한다.

• 인풋의 상태가 변경되었을 때 컨트롤 프로세서로 다시 보고를 하는 인터럽트 핀(interrupt pin)

• 해당 부품의 전원을 끄지 않고 디바이스를 디폴트 상태로 돌려놓는 하드웨어 리셋 핀(reset pin)

• 다른 전압 영역 간에 간단하게 레벨 시프팅(level-shifting)을 하는 전원 공급 핀 2개

추가로 Agile I/O에는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가능한 중요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 인풋 상태를 유지하는 인풋 래치(input latch)

• 내장 풀-업(pull-up) 및 풀-다운(pull-down) 레지스터

• 마이크로컨트롤러로 가는 인터럽트 트래픽을 줄이고, 인터럽트 서비스 반응을 개선하는 인터럽트 마스크(interrupt mask)

• 어느 인풋이 실제로 인터럽트를 유발했는지 규명하는 인터럽트 레지스터 보고서

• 여러 아웃풋이 동시에 교환될 때 시스템 잡음을 최소화하는 아웃풋 드라이브 강도 컨트롤

시장 출시
디바이스 옵션과 패키지의 선택 폭이 넓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자들은 최적의 가격대에서 자신의 설계에 적합한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다. 오늘 발표된 GPIO 확장기는 0.5mm 피치 QFN 패키지 옵션은 물론이고, TSSOP로 출시될 예정이며, TSSOP 유형은 즉시 구매 가능하다.

www.nxp.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11월호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ACHEMA 2027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Related articles

NXP, 2세대 차량용 개발 플랫폼 ‘오렌지박스 2.0’ 공개… SDV 시대 대비

NXP가 AI 기반 사이버 보안과 양자내성암호를 지원하는 2세대 차량용 개발 플랫폼인 '오렌지박스 2.0'을 공개했다

차량용 반도체 글로벌 선두업체는? 선두 2개 업체가 24% 점유

차량용 반도체 주요 공급 업체로는 인피이언과 NXP가 각각 13.5%와 10.4%를 보이며, 전년에 벌어졌던 격차를 다시 3% 포인트 수준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스웍스-NXP, BMS의 새로운 방식을 공유하다

매스웍스(Mathworks)는 NXP 반도체(NXP Semiconductors)와 협력해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위한 모델 기반 설계 툴박스(Model-Based Design Toolbox, MBDT)를 출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파스텍 배너 300
오토모션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