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19일, 화요일

유리벽을 오르는 특수 서비스 로봇에 담긴 혁신 기술

정밀 서보 드라이브와 고급 제어 기술이 필수

빌딩의 유리벽과 같이 매끄러운 표면과 구조화된 표면 모두를 가로지르기 위해 개발된 서비스 로봇은 독특한 스테핑 무브먼트를 사용한다. 여기에는 각 움직임을 제어하는 정밀한 서보 드라이브와 고급 제어 시스템 기술이 필수적이다.

ROBOTUL Vertical Climber 02 로봇은 건물의 유리벽 청소와 같은 특수 서비스 로봇으로 개발됐다. (사진. B&R)
ROBOTUL Vertical Climber 02 로봇은 건물의 유리벽 청소와 같은 특수 서비스 로봇으로 개발됐다. (사진. B&R)
Liberec 기술 대학은 최근 ROBOTUL Vertical Climber 02 라는 제 2세대의 특수한 서비스 로봇을 발표했다. 이 로봇은 건물의 유리벽과 같이 매끄러운 표면과 구조화된 표면 모두를 가로지르기 위해, 독특한 스테핑 무브먼트를 사용한다.

불연속적인 표면이나 표면에 있는 홀(구멍)을 뛰어넘기 위해 적용된, Nanomaterials, Advanced Technologies 및 Innovation Institute은 선형 동작과 부드러운 회전을 보장해 준다. 이것은 심지어 음의 경사면이나 수직 경사면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움직임을 취한다. 이 최신 모델은 3년간 전임자의 피드백 등을 통한 경험을 기반으로 “신 기술 및 특수 기계 컴포넌트 (New Technologies and Special Machine Components)” 라는 ‘기초 연구 프로젝트’ 맥락으로 개발되고 있다.

Vertical Climber 02 는 벽을 청소하고 유리 패널에 마운팅된 지점을 확인하거나 스테인리스 압력 용기의 흠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등의 표면 검사를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것은 또한 세정 및 먼지 제거 장치를 포함한 다른 기술에 대한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사용될 수도 있다. 이 로봇 시스템은 B&R의 컴팩트한 ACOPOSmicro 서보 드라이브와 고급 제어 시스템이 적용돼 매우 정밀하고, 안정적인 조작이 보장된다.

로봇은 112x112x30 cm의 컴팩트한 사이즈에 무게가 48kg이다. 로봇의 최대 부하는 20 kg이며, 시간당 최대80 평방미터를 세척하거나 최대 90 평방미터를 검사할 수 있다.

로봇의 몸체는 두랄루민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고, 로터리 섀시에 로터리 서보 드라이브가 연결되어 있다. 네 개의 움직이는 다리는 각각 별도의 로터리 서보 드라이브에 의해 구동된다. 두랄루민 프레임과 다리는 스마트 에젝터와 결합된 관절형 활성 흡입기가 장착되어 있다. 다수의 스마트 센서는 공간에서 로봇의 위치와 벽 평면을 인식하는데 사용된다.

박은주 기자 incweb@naver.com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BATTERY_SHOW 2025
은주 박
은주 박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뉴스 에디터입니다. 보도자료는 여기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ACHEMA 2027
K-BATTERY_SHOW 2025
fastechEcat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Ecat

Related articles

AMR, 미래 산업의 핵심 동력.. 마우저와 TI, 전문가 전자책 발간

이 전자책은 물류창고에서부터 제조 및 산업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를 새롭게 재정립하고 있는 자율이동로봇(AMR)에 관한 업계 전문가 13인의 통찰력을 담고 있다.

인피니언, 스마트 센서·액추에이터용 고전압 PSOC™ HV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인피니언이 공간 제약이 심한 센싱이나 액추에이터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PSOC™ 4 HVMS 제품군을 출시했다

‘ABB 로보틱스’ 분할 독립한다.. 2026년 2분기 분할 상장

ABB 로봇사업부가 분할 독립한다. 2026년 2분기에 ABB 로보틱스로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Ecat
fastechEcat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