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29일, 금요일

i-SEDEX, 국내 반도체 첨단 제품과 장비 기술을 동시 확인

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장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사장)가 주관하고, 산업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주최하는 ‘2006 국제반도체디스플레이대전(i-SEDEX)’가 지난 10월 11일부터 사흘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 총 8개국 185개 업체가 참가해 전시회 시작이래 최대 규모의 행사를 보였으며, 총 1만 5천명의 참관객이 찾았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이번 전시회는 국내외 업체들의 기술 개발 수준을 가늠하는 경연장으로 관련업체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반도체 소자 및 장비 재료 등 첨단 제품들이 선보였다. 분야별 최첨단 제품들이 대거 전시됨으로써 국내 반도체 산업의 무한한 잠재력을 표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지난해까지 사용한 SEDEX라는 이름에서 업그레이드하여, 글로벌 반도체 강국의 위상에 걸맞은 국제적인 반도체 전시회를 지향하여 i-SEDEX(인터내셔날 세덱스)라는 명칭으로 거듭났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세계 최대용량(512Mb) P램 등 세계 최초 기술 개발 성공 제품, 반도체 고속 절단 및 적재 장비 등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제품 및 ArF 포토레지스터 등 최초 국산화 제품이 선보였다.
삼성전자(대표 윤종용)는 업계 최초로 개발한 40나노 공정 32Gb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품을 선보였다. 노어(NOR) 플래시 시장 공략을 위한 60나노 공정 2Gb 원낸드(OneNAND) 제품도 함께 선보였다. 이 제품은 기존 70나노 공정 1Gb 원낸드와 비교해 쓰기 속도를 2배 빠르게 구현한 것이며, 8개 칩을 적층할 경우에는 최대 136MB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것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90나노 공정 512Mb P램을 비롯한 유럽 디지털이동방송 표준인 DVB-H 수신용 칩셋 등 다양한 퓨전메모리, 시스템LSI 제품을 선보였다.
하이닉스반도체(대표 우의제)는 인텔 인증을 획득한 80 나노 공정 DDR2 D램을 비롯하여 32GB SSD(Solid State Disk) 등을 내놓았다. 80나노 DDR2 제품은 이전 공정 기술을 적용한 제품 대비 생산성이 1.48배 증가되어 원가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3차원 트랜지스터 구조가 적용되어 리프레시 타임(재충전 시간)이 개선되고 전력소모가 줄어드는 등 기존의 나노급 제품에 비해 보다 안정적인 동작 특성을 갖는다.
LG전자(대표 김쌍수)는 60인치 TV에서 싱글스캔을 구현한 PDP 프로세스를 비롯하여, 베이스밴드칩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능을 내장한 지상파 DMB 통합칩 등을 출품했다. 특히 디지털 TV에 탑재되는 6세대 VSB 수신칩인 ‘LGDT3304’는 5세대 제품 대비 소비전력을 낮추고 수신 성능은 대폭 향상시킨 제품으로 스마트 안테나 컨트롤러를 내장했다.
산업 자동화 시스템 전문업체인 콘트론(대표 김덕영)은 반도체 장비 및 디바이스 통신 네트워크를 위한 DeviceNet 및 EtherNet/IP 시스템을 비롯하여 세이프티 장비와 각종 센서 등을 선보였다.
토마스케이블(대표 성용규)는 클린룸용 케이블을 비롯하여 통신 네트워크용 단자대 및 각종 커넥터 등을 출품했으며, 파스텍(대표 송진일)은 반도체 검사장비 등에서의 고정밀 위치 제어를 위한 모터 드라이브 시스템을 내놓았다.
한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재료 학회’(대표 김광선)에서는 전시회 일정에 맞추어 2006년 반도체 추계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반도체 장비에서의 국제 표준화 동향과 반도체 장비 통신 네트워크 기술 및 장비 안전 표준에 대한 발표로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6년 11월호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ACHEMA 2027
K-BATTERY_SHOW 2025
fastechEcat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Ecat

Related articles

ABB, AI 탑재한 3종 신규 로봇 라인업으로 중국 시장 공략 가속

세계 최대 로봇 시장인 중국에서 30년간 리더십을 지켜온 ABB가 현지 수요에 맞춘 3개의 신규 로봇 제품군을 출시하며 시장 지배력 강화에 나섰다

피아이이, 정부 공인 ‘AI 팩토리 전문기업’으로… AI 자율제조 기술력 입증

피아이이(PIE)는 제조라인 AI 비전검사 및 데이터 기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머신비전, 영상처리, AI 딥러닝 기술 등을 기반으로 제조 인텔리전스 구현에 필수적인 AI 비전검사와 데이터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자체 개발, 공급하고 있다

벡터, SIL/HIL 통합 테스트 시스템으로 차량 SW 개발 패러다임 바꾼다

벡터코리아는 차량 제어 시스템 신뢰성 확보를 위해 SIL(Software-in-the-Loop) 및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를 통합하여 고품질 개발 및 검증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IL/HIL 통합 테스트 시스템’을 공급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_SHOW 2025
fastechEcat
fastechEcat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