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2, 2025

한전, 스마트그리드 종합시스템 구축나선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 kepco.co.kr)이 스마트그리드 종합운영시스템을 통한 전력계통 운영 최적화를 추진한다.

 

한전의 스마트그리드 종합운영시스템(Smart Grid Integration Operation System, 이하 ‘SG 종합운영시스템’)은 ICT융합기술을 활용하여 송변전, 배전, 영업 등 기존 14종의 업무영역별 운영시스템의 정보를 종합하여 문제해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구축된다.

 

이 시스템은 전압, 역률, 고장 등 계통운영 정보와 사용량, 수요관리, 정전민감 여부 등의 고객정보 그리고 빌딩이나 공장의 에너지 관리시스템, 전기저장장치, 전기자동차 등 분산자원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이를 분석•분류 또는 예측하여 전력계통 운영에 있어 최적의 방법을 제시해 준다.

 

예를 들어, 이 시스템은 전기품질, 부하상태, 정전정보 등을 통합 감시해서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전기품질이 취약한 곳을 자동으로 추출해 내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도 절차적으로 제시해주어 설비 운영자가 즉각적으로 정전 예방대처를 할 수 있게 된다.

 

한전은 SG 종합운영시스템의 도입으로 선로부하 평준화, 손실최소화 등 계통운영 최적화를 통한 설비 이용률 10%, 실시간 통합운영정보 제공으로 인한 업무효율 30%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신규 시스템 개발시 플랫폼 제공으로 개발기간과 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인 계통운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전력 김병숙 신성장동력본부장은 “SG종합운영 시스템은 제주 파워그리드 실증시스템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그동안의 전력계통 운영을 고장 후 조치라는 개념에서 고장 전 예방이라는 사전대응 체제로 바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
이 기사는 아이씨엔매거진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아이씨엔매거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Link Wireless
은주 박
은주 박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뉴스 에디터입니다. 보도자료는 여기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aw2025
  • ACHEMA 2027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오토모션
Hannover messe
semicon 2025
embeddedworld 2025

Related articles

지속가능한 스마트 그리드 혁신을 위해 엔지니어가 고려해야 할 것들

5G 기술은 고급 IoT 및 엣지(Edge) 사용 사례를 지원한 것과 마찬가지로 IoE(Internet of Energy)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HM24]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 기후 중립적 미래를 위한 혁신안 소개

HARTING이 하노버메세 2024에서 중점을 둔 제품은 탄소중립 생산, 산업용 에너지, 그리고 AI(인공지능)를 위한 커넥티비티 솔루션이다

삼성물산 건물 자산 관리 시스템과 ABB 홈 오토메이션 솔루션 결합한다

ABB는 지난 11월 삼성물산 건설 부문과 대규모 주거, 상업 및 주상복합 주택의 거주 적합성 증대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글로벌 협약을 체결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파스텍 배너 300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