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1일

    앤시스 랩터X, 삼성반도체 실리콘 공정용 온칩 전자기 디자인 솔루션 인증

    랩터X, 삼성전자 파운드리로부터 삼성의 8nm LN08LPP 저전력 제조 공정으로 고속 집적 회로를 설계하기 위한 인증 획득

    Ansys RaptorH
    Ansys RaptorH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선도기업 앤시스코리아(대표 문석환)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가 8nm(나노미터) LN08LPP Low Power Plus 실리콘 공정으로 제조된 초고속 제품 해석을 위한 앤시스의 온칩 전자기(EM, electromagnetic) 디자인 솔루션인 ‘랩터X(RaptorX)’를 인증했다고 발표했다.

    칩 주파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EM 모델링에 대한 요구 사항이 틈새 애플리케이션을 넘어 확대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은 고속 제품 개발에 필수적인 시뮬레이션 모델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업체)가 진행하는 전자 설계 자동화(EDA) 툴을 통한 인증에 의존하고 있다.

    앤시스 랩터X의 정확도는 고밀도 더미 금속 채움(dummy-metal fill)을 포함한 여러 까다로운 레이아웃 지오메트리에 있어서도 검증되었으며, 해당 모델은 실리콘 측정(silicon measurements)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로 동작(circuit behavior)을 안정적으로 예측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설계자는 제품이 예상대로 작동하고 성능 사양을 충족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제품을 최적화할 수 있다.

    회사측은 이번 전자기 디자인 솔루션 인증으로 “양사의 고객은 실리콘-검증된 정확도(silicon-validated accuracy)를 랩터X를 도입함으로써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제조 공정 역량을 활용하여 5G, WiFi, 자동차 및 HPC의 제품 신뢰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삼성의 제조 기술 발전으로 가능해진 고주파 차세대 기술 제품 설계가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이번 랩터X의 인증은 데이터 집약적인 제품이 모든 수준의 사양을 충족하는데 필요한 정확도를 보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했다.

    A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