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아이씨엔] 미래부, 2023년까지 대형 인공지능 SW 개발

    2017년 인간과 퀴즈대결을 하는 컴퓨터가 등장하고, 2020년경에는 법률, 의료, 금융 등의 전문가와 의사소통을 통해 이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인공지능 SW가 개발될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몸 바깥의 인공두뇌를 의미하는 일명 ‘엑소브레인(
    外腦, Exobrain) SW’ 개발을 위해 대규모 투자에 본격 착수한다.

    연구는 총 3단계(4년+3년+3년)로 진행되며, 이번 1단계(‘13.5.~’17.4.)에 투입되는 연구비는 428억원(정부 320억원, 민간 108억원)이고, ETRI, (주)솔트룩스, KAIST, 포항공대 등 연간 26개의 연구기관(연인원 366명)이 참여하게 된다.


    3단계인 2023년까지 투입되는 총 연구비는 1,070억원(정부 800억원, 민간 270억원) 규모이며, 이는 SW분야에서 이정표가 될 만한 대형 프로젝트로 자리매김 할 전망이다.

    이번 과제는 정부가 SW분야의 대표적인 고비용, 고위험 분야인 인공지능 SW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이 본격화될 것임을 인식하고, 국가 및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기획되었다.

    미국의 경우, IBM 인공지능 컴퓨터 Watson이 2011년 2월 인기 퀴즈프로그램 ‘제퍼디'(Jeopardy)에서 인간 퀴즈왕 2명을 물리치고 우승한 바 있다.

    제퍼디는 컴퓨터(Watson)가 퀴즈 질문을 음성인식을 통해 인식하지 않고, 사람이 텍스트로 입력한 문제를 인식하고 정답을 제시하는 형태로 퀴즈쇼를 진행했다.

    이번 엑소브레인 프로젝트 1단계가 종료 될 2017년에는 Watson을 따라잡고 2단계부터는 컴퓨터 스스로의 지식학습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지능 진화형(WiseQA)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일본은 슈퍼컴퓨터를 이용한 인공지능 프로젝트인 토다이 로봇 프로젝트(10년, ’11~’21)를 진행 중에 있으며, 2021년경 동경대 입시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MIT는 학습과 추론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Deep Learning)을 2013년 10대 돌파형 기술(Breakthrough Technology)로 올해 4월에 선정한 바 있다.

    미래부는 인간 수준의 인공두뇌 SW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현 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의 토양이 되는 지식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엑소브레인 SW는 기업공공 분야의 경영자(CEO)와 의료, 법률 등 전문분야의 전문가 의사결정 지원 및 사회현상 분석과 예측의 핵심적인 SW로 활용될 수 있으며, 엑소브레인 SW를 기반으로 지능형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의 융합형 신산업이 창출됨과 동시에 의료, 법률, 금융 등에 대한 전문지식 지원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송고. 성남벤처넷 지식포털 www.snventure.net

    IO-Link Wireless
    은주 박
    은주 박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뉴스 에디터입니다. 보도자료는 여기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AI Expo
    • K-BATTERY Show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HM 2024

    Related articles

    [#HM24] 벡호프, AI 모델 생성을 간소화하는 AutoML 도구 출시

    AutoML은 규제 산업에서 설명 가능하고 재현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데 AI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유망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생성 AI의 모든 것.. 2024 국제인공지능산업대전 5월 1일 코엑스 개최

    올해 AI EXPO KOREA 2024에서는 생성 AI 플랫폼과 AI 칩에서부터 데이터센터, 클라우드까지 AI 인프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HM24] HARTING, 미래 핵심인 전기에너지에 열정을 쏟다

    HARTING은 2024 하노버 박람회에서 TECO 2030 연료 전지에 사용되는 연결 기술을 소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