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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스프, 포르쉐 전기차에 고에너지 HED NCM 양극활물질 독점 공급

    글로벌 화학 기업 바스프(basf)가 포르쉐의 전기차를 위한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에 나선다.

    바스프는 포르쉐와 커스텀셀(Customcells)의 합작 회사인 셀포스 그룹(Cellforce Group)의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를 위한 독점적인 셀 개발 파트너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의 일환으로 바스프는 급속 충전이 가능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은 고성능 배터리 셀을 위한 고에너지 HEDTM NCM 양극활물질을 독점 제공한다. 독일 튀빙겐에 위치한 셀포스 그룹이 고성능 베터리를 생산하며, 해당 배터리 생산 공장은 2024년 가동 예정으로 연간 최소 100MWh의 초기 생산 규모로 예정됐다.

    바스프측은 2022년부터 핀란드 하르야발타(Harjavalta)의 양극활물질 전구체 생산 시설과 독일 슈바르츠하이데(Schwarzheide)의 양극활물질 생산 시설에서 공급망 전반에 최저 탄소발자국을 목표로 하며,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원료 소싱을 통해 지속가능성이 뛰어난 배터리 소재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스프, 포르쉐와 전기차용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 협력
    고성능 배터리를 가능하게 하는 바스프의 양극활물질 전구체 (초록, 갈색 파우더), 탄산리튬 (흰색 파우더), 및 양극활물질 (검은색 파우더)

    향후 셀포스 그룹 배터리 공장의 생산 폐기물은 독일 슈바르츠하이데에 위치한 바스프의 배터리 재활용 시범 공장에서 재활용될 예정이다.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이 습식 제련 공정 중 재활용되어 바스프의 양극활물질 생산 공정에 다시 사용된다.

    바스프 이사회 멤버인 마커스 카미트(Markus Kamieth) 박사는 “바스프는 강력한 R&D 역량을 기반으로 포르쉐의 요구 사항에 맞게 양극활물질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의 효율적인 제조 공정, 높은 재생 에너지 점유율, 주요 원료로의 상위 통합, 밸류체인 전반의 짧은 운송 경로는 업계를 선도하는 수준의 낮은 탄소배출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바스프는 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귀금속을 재사용하여, 이후 양극물질의 탄소발자국을 총 60%까지 저감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아이씨엔매거진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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