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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 ADAS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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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만 해도 먼 미래의 일로만 여겨졌던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의 최대 이슈도 자율주행자동차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기술로 제시되고 있는 한 분야가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인 ADAS다. 이에 ADAS가 어떻게 자율주행에 기여하는지 알아본다. [편집자 주]

ADAS가 어떻게 자율주행에 기여하는가

ADAS가 어떻게 자율주행에 기여하는가 (이미지. 현대자동차)

몇년전만 해도 먼 미래의 일로만 여겨졌던 자율주행자동차의 사용화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에서 최대 이슈도 자율주행자동차였다.

미국 교통부 도로교통안정청(NHTSA)에 따르면 자율주행발전단계는
▲1단계: 조향 또는 가감속 제어보조
▲2단계: 조향과 가감속 제어 통합보조
▲3단계: 돌발 상황시 수동전환을 전제로하는 부분적 자율주행
▲4단계: 완전자율주행단계로 구분된다.

1, 2단계는 운전자를 보조하는 낮은 수준의 자율주행이고 3, 4단계는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이다. 시장조사기관인 HIS는 2035년 자율주행차는 1180만대로 증가하고 2050년에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대체된다고 전망했다. 2030년 대부분 자동차에서 리어뷰 미러, 클랙슨, 사이드 브레이크가 사라지고 2035년에는 핸들과 엑셀·브레이크 페달도 없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최신의 기술적 접근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로부터 시작된다. 스트래티지 어낼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세계 ADAS 시장규모는 2016년 160억달러에서 2021년 370억달러까지 연평균 1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율주행에 있어서 ADAS는 가장 중요한 기술로 꼽힌다. 이 기술은 센서로 차량주변을 감지해 자동으로 제동을 걸거나 전방에 있는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는 크루즈 기능 등을 구현해 낸다.

(이미지. 네이버랩스)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법인 네이버랩스(대표 송창현)는
지난해 3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3차원 실내 지도 등 생활환경지능 기반 기술
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네이버랩스 자율주행차는 국내 IT기업 최초로 국토부 도로주행 임시허가를 받은 차량으로 현재 실제 도로에서 실험 주행 중이다. 이 차량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자율주행 기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완전자율주행(레벨4)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 개발 중이다.(이미지. 네이버랩스)

정부, 대형 상용차 ADAS 장착에 600억원 지원

우리나라 정부도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 600억원을 들여 트럭·버스 등 대형 상용차에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 장착을 지원할 전망이다. 최근 전자신문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올해 300억원, 2019년 300억원 등 총 600억원을 투입해 대형 상용차 ADAS 장착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2년간 진행되는 사업은 ADAS 장착 비용의 최대 80%(국비 40%·지자체 40%), 금액은 최대 40만원까지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교통안전법 시행 규칙을 개정하고 ADAS 장착 의무화 대상을 여객운송 사업자가 운행하는 길이 9m를 초과한 승합차량과 화물운송사업자가 운행하는 총 중량 20톤을 이상의 화물·특수자동차로 확대했다. 정
부는 2019년 말까지 계도 기간을 두고 2020년부터 미장착 차량에는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ADAS 의무 장착 대상 차량은 약 15만대다. 국토부는 올해 대형 버스 7만5000대, 2019년 대형 화물차(트럭) 7만5000대를 각각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2월부터 3월까지 보조금 지원 대상 ADAS 성능 시험을 실시하고, 3~4월부터 보조금 지원을 시작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성능 시험 기준을 대폭 강화한다. 성능 시험은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과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주관한다. 게다가 기존 성능 시험을 통과한 제품도 새로 성능 시험을 치뤄야
한다. 보조금 지원 대상 ADAS 제품은 전방추돌경보장치(FCWS), 차선이탈경보장치(LDWS) 두가지 모두 정상 작동해야 한다. 총 7번 시험 중 5번 이상 정상 작동해야 한다. 단 2번 연속 오작동 하면 자동 탈락된다. 또 TTC(충돌까지 남은 시간) 설정 값도 최대치와 최소치 범위가 15% 이내로 제한한다. 이는 과거 시험에서 일부 업체들이 시험마다 TTC를 다르게 설정해서 통과한 것에 대한 보완책이다.

시험 시나리오도 기존 3가지에서 5가지로 늘어난다. 시험 시나리오는 △시속 72㎞ 주행중 전방 차량 정지 △전방 정차된 차량을 향해 시속 72㎞ 주행 △시속 32㎞ 주행 중인 전방 차량을 향해 시속 72㎞ 주행 △전방 차량이
정지해있고, 좌우 차선에 차량이 있는 상태에서 시속 72㎞ 주행 △시속 40㎞ 저속 주행 등이다.

국토부는 이번 시험 결과를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 시험을 통과한 제품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한다. 탈락 차량의 정보는 공개하지 않고, 보조금 지원도 하지않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형 상용차 ADAS 보조금 지원을 위한 성능 시험은 안전성을 살피기 위한 것으로, 국제 기준과 국내 실정을 모두 고려한 것”이라며 “다만 성능 시험은 인증이 아니라, 보조금 지원을 결정하는 기준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에서 ‘국민 안전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2016~2017년 교통안전공단과 도로공사가 주관한 ADAS 장착 연구사업과 화물복지재단이 주관한 시범 사업에서 선정된 ADAS 제품 성능이 떨어져 사고 예방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오승모 기자,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ADAS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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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및 도움말.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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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인피니언과 TTTech, 레벨 4 및 레벨 5 자율주행 구현 안전 솔루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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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와 자율주행 세이프티 플랫폼 전문 업체 TTTech Auto는 자율주행 유즈케이스(use case)를 위한 2세대 완전 통합형 차량용 세이프티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인피니언의 AURIX™ TC397XM 마이크로컨트롤러와 TTTech Auto의 MotionWise 세이프티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자율주행 레벨 2에서부터 레벨 4와 레벨 5까지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고객들이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소프트웨어 통합과 검증을 향상시켜 전반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인피니언의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와 TTTech Auto의 세이프티 소프트웨어 플랫폼 MotionWise를 기반으로 한 1세대 솔루션은 Audi A8 자동 운전(piloted driving)의 중심인 zFAS의 핵심이다. TTTech Auto는 검증된 MotionWise 세이프티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인피니언의 새롭고 강력한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 TC397XM을 채택하여 레벨 5 자율주행까지 지원한다.

ASIL-D 세이프티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2세대 솔루션은 안전이 매우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솔루션은 향상된 ISO 26262 ASIL-D 컴퓨팅 성능, 더 풍부해진 주변장치 세트, 첨단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MotionWise는 전체 플랫폼에 최고 수준의 ASIL 레벨 디자인으로 fail-operational 성능 및 안전성을 제공한다. MotionWise에서 실행되는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이 캡슐화되어서 실행되므로, 안전성 및 실시간 요구가 각기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공존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들을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다.

아우디 자율주행자동차

인피니언과 TTTech가 아우디의 자율주행솔루션을 공동개발한다

인피니언의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총괄 피터 쉐퍼(Peter Schäfer) 부사장은 “인피니언의 2세대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자동차 산업에 요구되는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세이프티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MotionWise는 전적으로 안전성을 고려해서 설계되었으며, 최대의 확장성, 매끄러운 통합, 확정적 실시간 동작을 특징으로 한다. 이 둘을 결합함으로써 고객들을 위한 가치를 극대화하며 고도의 자율주행이 하루 빨리 구현되도록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양사는 주요 자동차 회사들과 장기적인 양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폭넓은 경험을 쌓아 왔다. 1세대 솔루션은 2017년에 양산을 시작한 이후로 25개 이상 차량 모델에 채택되었다. 그리고 이미 여러 고객들이 2세대 솔루션을 검토하고 2019년에 자사의 양산 ADAS에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TTTech Auto의 공동 창립자이자 경영 이사회 이사인 스테판 포레드나(Stefan Poledna) 박사는 “레벨 3, 레벨 4, 레벨 5 자율주행 기능을 위해서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TTTech Auto의 ASIL-D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MotionWise와 인피니언의 차세대 AURIX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결합해서 고객들이 지극히 까다로운 안전성 문제를 좀더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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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Arm 멀티스레드 프로세서, 안전한 자율주행 자동차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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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첨단’ 프로세서 ‘Arm 세이프티 레디’ 프로그램에 추가된 최신 기술 공개

영국 반도체 설계(IP) 기업인 Arm은 안전한 자율주행 자동차 사용 확대를 위해 Arm Cortex-A65AE 제품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Arm의 차량용 첨단 IP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최신 제품으로 통합 안전을 갖춘 Arm 최초의 멀티스레드 프로세서다.

미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미국인 운전자의 73%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에 탑승하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며, 미국 성인의 63%는 도보 중이나 자전거 이용 중에 자율주행 자동차와 나란히 도로에 있는 것이 다소 불안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점점 그 완성도를 높여가는 자율주행 기술을 받아들이려면, 이들 기술이 사용하기 안전하다는 확신이 들어야 한다.

Arm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이와 같이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려면 혁신과 안전 사이에 올바른 균형을 이루고, 도입 가능하며 확장 가능한, 양산 준비가 된 솔루션을 마련해야 한다. 주요 OEM 및 티어1 업체들과 정기적으로 의견을 나눠본 결과, 미래 차량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컴퓨팅 성능이 필요하며, 자율주행 자동차를 뒷받침 할 컴퓨팅 성능에 있어서는 어디에나 들어맞는 만능 솔루션이란 없다는 점을 분명히 알 수 있었다.”고 시장상황을 설명했다.

이에 올해 초 Arm은 세이프티 레디(Safety Ready) 프로그램과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성능과 더불어 획기적인 통합 안전을 제공하는 Cortex-A76AE를 포함한 차량용 첨단 IP를 선보였다. 또한 OEM 및 티어 1 업체를 위해 안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이번에 Arm은 차량용 고급 IP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차원으로 기존 제품 로드맵에서 헬리오스-AE(Helios-AE)로 소개됐던 제품을 Arm Cortex-A65AE로 새로 출시한 것이다.

Cortex-A65AE: 통합 안전 갖춘 최초의 멀티스레디드 프로세서

Arm의 차량용 첨단 IP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최신 제품인 Arm Cortex-A65AE는 차세대 차량에서 생성되는 센서 데이터의 다중 스트림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혁신적이며 새로운 운전자 경험을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더 높은 수준의 자율 기능을 구현하려면 카메라와 라이다(LiDAR), 레이더 등 차량 주변을 모니터링하는 센서를 더 많이 설치해야 하며, 이에 따라 생성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처리량과 컴퓨팅 요구사항이 대폭 증가하게 된다. 다중 센서 입력은 차량이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상황을 인식하며, 주행 가능한 경로를 계획하고 결정된 경로의 액추에이터(actuator)에 명령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차량의 여러 지점에서 수집된 수많은 데이터가 있고, ADAS와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여러 이기종 시스템이 한데 모여 있는 상황에서는 높은 데이터 처리량 기능이 핵심적 역할을 한다. Cortex-A65AE는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높은 처리량 요구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최적의 제품이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머신 러닝(ML)이나 컴퓨터 비전 등 가속기에 연결된 락-스텝(lock-step)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작업을 높은 수준의 안전 기능으로 수행한다는 점이다.

센서 수가 많아지고, 더불어 자율성과 운전자 지원 기능도 한층 강화되면서 인간의 자동차 경험은 획기적으로 바뀔 전망이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차량 내에 더 많은 스크린이 장착되어 운전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운전자는 증강 현실 기반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경고, 최신 지도를 통해 안내를 받게 된다. 탑승자는 차에 장착된 여러 스크린으로 제공되는 풍부한 비디오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몰입 경험을 누리게 되겠지만, 이와 같은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신뢰와 안정성, 안전이 중요하다. 센서는 외부 상황만이 아니라 내부 상황도 감지해 운전자를 모니터링 한다. 피로도로를 감지하기 위한 눈꺼풀 움직임, 체온, 활력 징후, 행동 패턴 등을 모니터링 해 운전자에 특화된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려면 높은 데이터 처리량과 ML 프로세싱, 대량의 이기종 컴퓨팅이 필요하다.

풍부한 차량 내 몰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기종 컴퓨팅 클러스터가 필요하다. Cortex-65AE는 스플릿-록을 갖춘 Arm 최초의 처리량 중심 애플리케이션 클래스 코어(class core)이다. Cortex-A76AE(와 스플릿-록)와 더불어 이들 코어는 선도적 성능과 전력 효율을 갖춘 최고 수준의 안전 무결성을 실현한다.

Arm은 멀티스레드 Cortex-A65AE 프로세서를 Arm 차량용 플랫폼에 추가해 차량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한층 공고히 하며, Arm 세이프티 레디 개발자 도구와 이미 업스트리밍 된 리눅스 패치 지원을 갖춘 Arm 소프트웨어 생태계는 Cortex-65A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

완전 자율주행으로 나아가는 더욱 안전한 경로 가속화

매년 Arm 프로세서에 기반한 차량 및 경량 차량의 주행 거리는 5조 3천억 마일에 달한다. Arm은 2019년 7nm에 최적화된 헤라클레스-AE(Hercules-AE)를 새로이 Arm 차량용 로드맵에 추가할 것이며, Cortex-R 솔루션 신규 버전도 출시 예정이다. Arm은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기능 안전 IP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계속 확장하며 가능성을 혁신해 나가고 있다. 전체 플랫폼은 Arm 세이프티 레디 프로그램으로 지원되며, 안전과 관련해 Arm이 보유한 광범위한 경험을 바탕으로 OEM과 티어 1 자동차 업체, 실리콘 파트너들이 보다 신속히 더욱 안전한 차량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Arm의 Safety Ready pag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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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마이크로칩, 차량용 대형 터치스크린 지원 maXTouch 컨트롤러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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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들은 차내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더 커지더라도 스마트폰과 동일한 터치감을 유지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차내 터치스크린은 엄격한 헤드 임팩트 및 진동 테스트 통과를 위해 두꺼운 커버 렌즈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터치 인터페이스 성능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스크린이 커질수록 AM 라디오와 차량 접근 시스템 등의 타 주파수를 방해할 가능성이 커지며,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최신 차량용 정전식 터치 시스템 설계에 주요 도전 과제가 된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최대 20인치의 터치스크린까지 지원하는 새로운 싱글 칩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제품군을 출시했다.

약 3,000여 개의 터치 센싱 노드를 지원하는 MXT2912TD-A와 2,000개 이상의 노드를 지원하는 MXT2113TD-A는 고객들이 기대하는 터치스크린 사용감을 구현할 수 있다. 이들 새로운 디바이스는 전세계 제조업체들로부터 널리 채택된 마이크로칩의 기존 maXTouch 터치스크린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마이크로칩의 최신 솔루션들은 두꺼운 렌즈의 요건에 부합하고자 탁월한 신호대비잡음(Signal-to-noise) 기능을 제공하여, 두꺼운 장갑을 착용하거나 습기가 있는 상황에서도 멀티 핑거 터치를 지원한다.

마이크로칩, 20인치 차량용 터치스크린 지원  새로운 싱글 칩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마이크로칩, 20인치 차량용 터치스크린 지원
새로운 싱글 칩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세련되고 날렵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해 대시보드의 기계식 스위치를 스크린으로 대체함에 따라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동작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MXT2912TD와 MXT2113TD 디바이스들은 터치 시스템의 무결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자체 센서 진단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이러한 스마트 진단 기능은 ISO 26262 승용차 기능 안전 규격에 정의된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분류 인덱스를 지원한다.

이들 신제품 디바이스는 자가 정전용량 및 상호 정전용량 측정값을 활용하는 어댑티브 터치(Adaptive touch) 구현 기술을 탑재해 모든 터치를 인식하고 잘못된 터치 감지를 방지한다. 또한 maXTouch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대형 터치스크린이 차내 전자기 간섭에 대한 CISPR-25 level 5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전자파 방출을 큰 폭으로 줄이는 마이크로칩 고유의 새로운 신호 변환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이들 새로운 터치 컨트롤러는 차량용 온도 등급 3(-40~+85°C)과 등급 2(-40~+105°C) 동작 범위를 충족하며 AEC-Q100 인증을 획득했다.

마이크로칩은 새로운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출시를 통해, 다양한 스크린 크기에 대응하며 계속 그 폭을 넓혀가고 있는 업계 유일의 완벽한 오토모티브 인증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확장성을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소형 터치패드부터 대형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호스트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와 뛰어난 사용자 터치감을 제공하는 동일 개발 환경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설계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시스템 및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개발 시간을 단축시킨다.

평가키트도 지원한다. 평가 키트는 새로운 maXTouch 터치 스크린 컨트롤러 제품군의 각 부품에 이용할 수 있다. 키트에는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가 내장된 PCB(Printed Circuit Board), 투명 유리 렌즈의 터치 센서, 센서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기 위한 FPC(Flat Printed Circuit) 및 USB를 통해 키트를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하는 컨버터 PCB, 케이블, 소프트웨어 및 문서가 포함되어 있다. 모든 부품은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의 평가를 지원하는 완전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인 maXTouch Studio와도 호환된다.

패니 더벤하그(Fanie Duvenhage) 마이크로칩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자동차 업계에서 강력하고도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단순한 집적회로(IC) 공급 그 이상으로 터치 시스템의 복잡한 공급망 전체를 아울러 고객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와 센서, 그리고 모든 통신이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동작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이러한 성과에 기반한 새로운 디바이스들은 스크린 크기가 더 커지고 핑거 터치 세분화가 감소된 현재 차내 터치 제품의 트렌드를 마이크로칩이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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