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제조실행시스템(MES) 솔루션 출시
여러 곳에 분산되어 운영중인 플랜트 운영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화와 운영 최적화를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MES 솔루션이 주목된다.
아비바코리아(한국 대표 김상건)는 데이터 서비스 및 시각화 기능을 강화한 하이브리드 제조실행시스템(MES) 솔루션을 출시하고 산업용 인텔리전스 플랫폼 ‘커넥트(CONNECT)’ 오퍼링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공개된 하이브리드 MES 솔루션은 제조 기업들이 클라우드에 있는 제조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산된 플랜트 운영에 대한 전사적 가시성을 확보하여 공급망의 민첩성을 개선하게끔 돕는다. 기업에서는 고급 분석,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시각화가 제공하는 새로운 인사이트와 지침을 통해 운영성과와 지속가능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
각각의 플랜트별로 데이터가 따로따로 관리 운영될 경우에는 제조 네트워크 전반에 대한 가시성 및 정보의 흐름을 확보하지 못해 운영 효율성, 지속가능성 및 민첩성 향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웠다.
아비바의 하이브리드 MES 솔루션은 즉시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기업은 수시간 이내에 제조 실행 데이터를 신속하게 시각화하고 분석할 수 있다. 클라우드에 저장된 운영 데이터는 AI 및 머신러닝 서비스, 써드파티 시각화 및 분석 도구에 원활하게 연결이 가능하다.
아비바 MES 솔루션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하고 보관하는데 이어, 아비바 파이 시스템(AVEVA PI System), 아비바 오퍼레이션 컨트롤(Operations Control)과 같은 데이터 소스를 처리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클라우드 내 안전한 단일 위치에서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운영 데이터를 보다 쉽게 수집하고 컨텍스트화하여 안전하게 공유함으로써 폐쇄적인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고 협업 환경을 강화할 수 있다. 최적의 중앙 컨트롤(centerlining) 방식으로 생산 설비를 운영할 수 있는 데이터셋과 품질, 처리량, 에너지 사용 효율 개선을 위한 소프트센서를 결합하는 한편 생산 손실이 발생하기 전에 조기에 이상 징후를 감지함으로써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