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에서의 AI와 디지털 전환을 논하다
지난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독일에서 개최된 sps 2024가 성황리 막을 내렸다.
총 면적 125,000제곱미터에 달하는 16개의 전시관에서 SPS 2024 방문객들은 흥미롭고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들을 접했다. 1,114 개의 전시 업체와 약 51,300 명의 방문객이 참석한 이번 전시회는 sps가 혁신을 위한 제조업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증명하기에 충분했다.
실제로 전시장은 신제품, 시장 출시,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화의 미래에 대한 엿보기에 대한 참석자들의 심도 있는 토론으로 열기가 가득했다.
사흘동안 sps 2024 방문객들은 자동화 분야의 IIoT, AI 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전환)과 같은 주제에 대한 일련의 전문가 프레젠테이션에 집중했다. 이날 프리젠테이션에서 WSCAD GmbH의 전무 이사인 Dr. Axel Zein은 “SPS에서 가장 두드러진 트렌드는 인공지능이었다. 우리는 이 기술이 향후 몇 년, 심지어 수십 년 동안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행사가 끝난 후에도 선정된 전문가 프레젠테이션 및 패널 토론은 향후 “SPS on air” 온라인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6번 홀에서 오랫동안 운영된 공유 부스 “자동화와 IT의 만남”은 방문객들에게 다시 한 번 인기를 끌었다. 부스에서 17개 전시업체는 제조, 클라우드 및 엣지 기반 솔루션, IoT 및 AI 기반 솔루션을 위한 IT 관리 솔루션 및 보안 조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8번 홀에서는 “젊은 혁신가들”이 부스와 스타트업 구역을 공유하며 스마트 및 디지털 자동화 분야의 최신 제품, 프로세스 및 서비스에 대한 새롭고 독특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바로 옆 포럼에서 참석자들은 신입 사원들의 발표를 들을 수 있는 기회도 가졌다.
ZVEI e.V. 자동화 사업부 산업 전무 이사인 Gunther Koschnick는 “이 무역 박람회는 독특하며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설계 엔지니어, 기계 엔지니어, 플랜트 운영자 또는 생산 관리자 등 누구든 포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른 어떤 무역 박람회에서도 자동화 주제에 이렇게 초점을 맞추는 것을 볼 수 없다.”고 말했다.
OPC Foundation 회장 겸 전무 이사인 Stefan Hoppe는 “SPS는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는 전문가들을 끌어들이는 장이다. 기술 전문가와 개발자를 위한 허브이다. 다른 어떤 전시회에서도 이처럼 많은 경쟁사들의 기술 관련 의사 결정자들을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내년 전시회는 2025년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열린다. 이와 함께 sps 팀은 2025년 5월 22일에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Industrial Technology Summit을 개최한다. 이는 업계 전문가와 의사 결정권자가 기술 발전과 자동화의 실제 적용에 대해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추가 플랫폼으로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