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블루투스 오라캐스트, 블루투스의 새로운 경험을 만들다

    블루투스 SIG, 국내 최초로 오라캐스트(Auracast)™ 브로드캐스트 기술 시연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오디오 페어링에 익숙한 우리에게 블루투스는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점차 새로운 기술들을 소화해 왔다. 그 중에서도 최근 발표된 기술인 오라캐스트(Auracast) 브로드캐스트 기술은 가히 혁명적인 혁신을 제공한다.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인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6월 13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오라캐스트(Auracast)™ 브로드캐스트 기술을 직접 소개하고 시연했다.

    척 사빈(Chuck Sabin) 블루투스 SIG 마켓 개발 부문 이사는 오라캐스트 시연에 앞서 “블루투스는 이제 오직 오디오만의 기술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20년간 시장을 선도해 온 블루투스 기술은 지난 2022년 LE 오디오 표준화가 완료되면서 한 번의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했다. 블루투스 LE(저에너지) 기반의 LE 오디오는 보청기, TWS(트루 와이어리스 스테레오) 이어폰 및 새로운 오디오 디바이스 개발을 위해 높은 음질과 낮은 전력 소비를 위한 상호 운용성을 개선했다.

    기존의 오디오 페어링과 달리 새로운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노트북, TV 또는 공용 방송 설비와 같은 오디오 디바이스에서 스피커, 이어폰 또는 음향 수신 디바이스를 포함한 주변의 블루투스 디바이스에서 수신기의 수에 상관없이 무제한으로 오디오를 송출할 수 있다.

    또한 보청기 시스템 간의 접근성을 향상함으로써 무선 오디오 디바이스와 보청기를 시작으로 업계는 물론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척 사빈(Chuck Sabin) 이사는 ‘블루투스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의 혁신적인 사용 사례’를 주제로 블루투스 기술에 대한 최신 트렌드를 발표하면서 오라캐스트를 통한 3가지 경험방식을 소개하고 관련 시연을 진행했다.

    첫 번째 사례는 ‘음소거 해제하기, 세상의 소리를 들어보세요’다. 공항, 체육관, 호텔, 레스토랑, 대기실과 같이 무음으로 TV 화면만 나오는 장소에서 방문객들은 오라캐스트™ 가 지원되는 블루투스 오디오 헤드셋 또는 음향청취 디바이스를 사용해서 음향을 청취할 수 있어서 보다 만족스럽게 TV를 시청할 수 있다.

    두 번째 사례는 ‘당신의 오디오를 공유해보세요’다. 블루투스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를 통해 개인의 컴퓨터나 태블릿의 동영상부터 스마트폰의 음악까지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을 초대해서 오디오를 공유할 수 있다.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가 활성화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각자의 이어폰 또는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가 활성화된 보청기를 사용해서 동일한 오디오를 수신하므로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청취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음악을 듣는 중에도 공항이나 기차역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방문객들은 탑승 안내 방송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사용 중인 개인의 이어폰으로 직접 들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상의 소리를 들어보세요’다. 강의실이나 회의실과 같이 공중을 위한 방송 시스템이 설치된 장소에서 스피커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도 방문객은 개인이 소지한 이어폰을 통해 원하는 볼륨으로 오디오를 수신할 수 있다. 또한, 다국어가 지원되는 미팅에서는 원하는 언어를 즉시 선택할 수 있다. 이 사례는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가 공공장소에서 보조 청취 가용성을 높여 모든 사람이 더 나은 청력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주요 보청기 기술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블루투스SIG의 오라캐스트 기능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블루투스 SIG, 네빌 마이어 신임 CEO 임명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네빌 마이어(Neville Meijers)를 신임 CEO로 선임했다

    노르딕, 구글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구현 지원

    노르딕은 구글의 설계 파트너로 구글의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네트워크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nRF 커넥트 SDK 지원을 발표했다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