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니아, 1000제곱미터 규모 실험실에 배터리 셀, 모듈, 팩을 위한 테스트 홀 구축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스웨덴의 버스 및 트럭 제조업체인 스카니아(Scania)에 최첨단 배터리 테스트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도 지명도 높은 트럭으로 잘 알려진 상용차 브랜드인 스카니아는 폭스바겐 그룹(Volkswagen Group) 계열 브랜드로 상용 차량의 이모빌리티(e-mobility)채택을 주도하면서 혁신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인 전략을 통해 이번 배터리 테스트 솔루션을 구축했다.
새로운 1,000제곱미터 규모의 실험실에는 배터리 셀, 모듈, 팩을 위한 세 개의 250제곱미터 테스트 홀이 포함되어 있다. -40°C ~ 70°C 범위의 다양한 기후 조건에서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키사이트가 제공한 맞춤형 턴키 배터리 실험실 솔루션에는 전체 범위의 셀, 모듈, 팩을 위한 사이언랩 배터리 테스트 시스템과 포괄적인 안전 개념이 포함되며 고객 현장 설치가 가능하다. 키사이트의 테스트 및 제어 소프트웨어인 ‘에너지 스토리지 디스커버( Energy Storage Discover) ‘외에도 스카니아는 워크플로, 테스트 스루풋, 데이터 관리를 최적화하는 통합형 웹 기반 실험실 관리 플랫폼인 키사이트 배터리 테스트용 ‘PathWave Lab Operations’을 채택했다.
스카니아는 이 솔루션을 통해 실험실 인적 자원, 테스트 시스템 및 테스트 대상 디바이스(DUT)를 포함하는 모든 리소스를 관리하여 배터리 실험실의 계획과 조율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새로운 배터리 실험실은 배터리 팩 테스트용 환경 챔버를 통해 기존의 소규모 시설을 보완하며, 이를 통해 배터리를 제거하지 않고도 동작 중인 전기 트럭 및 버스에서 배터리 팩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매우 유연한 작동이 가능하다. 차량을 실험실 근처에 주차하고 실험실 내부의 테스트 장비에 연결하거나, 야외에서 실제 겨울 테스트를 실행하는 대신 독립형 파워트레인을 대형 환경 챔버에서 테스트할 수 있다.
또한 스카니아의 엔지니어들은 배터리를 위한 최고의 작동 조건을 검사하며 배터리 수명 최적화 및 고객 요구와 관련된 맞춤 활용을 위해 온도 설정값, 충전 상태, 충전 전력 프로필 등의 요소를 확인하게 된다.
스카니아 테스트 셀 오퍼레이션 배터리 및 전자 부품 책임자 호칸 외르네드(Håkan Örnhed)는 “배터리 사용과 수명 주기 최적화에 대한 관련 기술과 지식을 갖추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중요해졌다.” 라며, “배터리 테스트 및 맞춤 배포 강화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배터리 테스트와 관련된 키사이트의 경험과 전문성으로 만들어진 솔루션은 우리의 요구사항을 만족 시켰고, 이 솔루션은 이 중요한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한 완벽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