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 및 계측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와 네트워크 및 멀티미디어 팹리스 IC 설계 분야를 선도하는 리얼텍(Realtek) 차량용 칩셋 개발 팀은 오픈 얼라이언스(OPEN Alliance) 표준의 준수와 지원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과 진보된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가속화는 더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요구하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차량 내 통신 기술의 발전을 필요로 한다. 최대 10G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차량용 이더넷 기술은 미래 지향적인 기술로서, 차량 내 통신의 핵심 요소이다. 이를 완성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오픈 얼라이언스(OPEN Alliance)에서 정의한 엄격한 자동차 이더넷 사양에 대해 준수여부를 검증하는 것이다.
리얼텍(Realtek)은 멀티미디어 IC 설계 뿐 아니라 통신 네트워크 및 컴퓨터 주변장치 제품 개발에 오랫동안 주력해 왔다. 제품의 유효성 검증은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수행되어야 하며,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이러한 표준 준수 여부의 검증에 요구되는 측정 기기와 퍼포먼스를 자사의 고성능 측정기기와 픽스처 제품군으로 완벽하게 지원한다.
리얼텍의 부사장이자 대변인인 Yee-Wei Huang은 “R&S RTO2044 오실로스코프, R&S ZNB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의 성능과 측정 용이성은 R&D 엔지니어에게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이며, 두 제품은 오픈 얼라이언스 인증 자동차 이더넷 연구소인 UNH-IOL에서 레퍼런스 측정 장비로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리얼텍은 오픈 얼라이언스(OA) TC10 웨어크업/슬립 모드를 지원하는 RTL9010(1000BASE-T1 PHY) 칩셋으로 OA TC12 시장에 진출했다. RTL9010은 업계 최초이자 세계에서 몇 안되는 AEC-Q100 1등급 칩셋 중 하나로, 전력소모는 400mW에 불과하며, 스위칭 레귤레이터를 내장함으로써 전력소모를 크게 줄이고, 부품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이 칩셋은 12V/24V VBAT 파워 서플라이를 지원한다.
오픈 얼라이언스에서 정의한 MDI 모드 변환에 대한 엄격한 요건으로 인해 테스트 픽스처 설계는 R&D 엔지니어에게 가장 중요한 측정 과제가 되었다. 로데슈바르즈는 최초로 테스트 대상 픽스처와 호환되는 SMA 커넥터를 설계하여 개발자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리드 타임을 크게 단축시켰다. R&S RTO2044 오실로스코프는 고속 실시간 FFT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의 스펙트럼 분석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오실로스코프에서 OA TC1(IEEE 802.3bw 100BASE-T1) 및 OA TC12(IEEE 802.3bp 1000BASE-T1) Test 97.1.4 사양에 대한 트랜스미터의 PSD(Power Spectral Density) 테스트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R&S RTO2044는 노이즈 제너레이터가 필요한 Test 97.1.2 트랜스미터 왜곡 테스트를 지원하는 임의 파형 발생기를 내장하고 있다. OC TC12 테스트는 OA TC9 MDI 테스트 헤드의 환경 테스트를 표준화한다. R&S ZNB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는 뛰어난 동적 범위(Dynamic Range)와 전례없는 정밀도를 통해 -61dB(주파수 10MHz ~ 80MHz)에 이르는 OA TC9 UTP 종변환 손실 및 종변환 전송손실(Longitudinal Conversion Loss and Longitudinal Conversion Transfer Loss)에 대한 엄격한 테스트 요건을 만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