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C UA TSN (Open Platform Communication Unified Architecture Time Sensitive Network)이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의 통신 표준으로 적극 추진되고 있다.
OPC 파운데이션(OPC Foundation), IEC/IEEE, VDMA와 같은 글로벌 표준화 기구에서 적극 표준 기술이 논의되고 있으며, 산업용 인터넷 컨소시엄 (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에서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테스트베드는 미국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 독일 보쉬 렉스로스, 중국 화웨이 등에서 가동중이다.
OPC 파운데이션은 이달초 OPC UA 및 TSN 조합 요구를 식별하고 OPC 파운데이션 표준 및 사양을 확장하기 위한 새로운 설치 프로그램를 출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 이니셔티브의 목표는 TSN 및 관련 응용 프로그램 프로파일을 포함하여 OPC UA를 구현하기 위한 개방적이고 일관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OPC 파운데이션은 모든 관련 산업 자동화 사용 사례에 대해 필드 레벨 디바이스에 특정 공급업체에 종속되지 않는 독립적인 종단간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도록 한다. 지멘스, 슈나이더일렉트릭, 미쓰비시전기, 로크웰오토메이션, B&R 등의 디바이스들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새로운 워킹 그룹은 다음과 같은 산업 자동화에 중점을 둔 OPC UA 관련 주제를 파악, 관리 및 표준화 할 예정이다.
– 응용 프로파일의 통합 및 표준화. IO, 모션 제어, 안전, 시스템 이중화
– 오프라인(기기 설명)과 온라인(진단)의 필드 레벨 디바이스에 대한 OPC UA 정보 모델의 표준화
– TSN을 포함한 이더넷 네트워크상의 실시간 운영과 관련된 OPC UA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 매핑
– 인증 절차의 정의
워킹 그룹은 IEC/IEEE 60802 표준화 그룹에 의해 표준화될 산업자동화용 TSN 프로파일(TSN-IA 프로파일)과 완전 부합화(100% 일치)하도록 추진된다. 이를 통해 OPC UA가 하나의 공통 멀티 벤더 TSN 네트워크 인프라를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공유할 수 있도록 단일의 통합 TSN 네트워크 접근법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이니셔티브는 기계 설명과 같은 기존 진행중인 스펙들도 새로운 조인트 워킹 그룹에서 통합해 논의된다.
OPC 파원데이션은 “OPC UA를 정보 모델 프레임 워크, 통신 모델 및 기본 프로토콜 바인딩으로 구성된 개방적이고 안전한 통신 플랫폼으로 개발 및 유지 관리한다.”고 밝히고, “OPC 파운데이션은 다양한 OPC UA 관련 주제에 대해 다른 조직과 독점적으로 작업하지만 플랫폼, 기술, 유스 케이스 및 벤더 불가지론 표준화 기구로 계속 운영된다.”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